본문 바로가기

2018/036

사회복지사 토론과제, 성학대를 받은 아동을 위한 실천적 방안 성학대 받은 아동을 위한 실천적방안 아동에 대한 성 학대는 성인들이 성적 욕구를 충족하는 행위에서 주로 발생하며 양부모 또는 주변 지인에 의해 아동 성학대가 이루어지고 있어 예뻐해주는 행위와 성학대의 경계가 모호한 편이다. 성학대를 당한 아이들은 불신과 대인공포증을 가질 수 있고 자기파괴 성격과 같이 폐쇄적 성향으로 변화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가 가지고 놀던 인형이나 놀이감을 망가트리고 성적행위와 비슷한 행동을 하면서 성에 집착하는 모습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학대를 당한 아동은 법률과 정책으로 보호를 하고 성학대나 성범죄에 전문적인 경찰이나 상담센터가 나서는 등 아래와 같은 실천방안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1)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를 경찰, 학원강사, 119대원까지 확대하고 아동학.. 2018. 3. 23.
사회복지사 토론과제, 송파세모녀사건과 관련해 복지사각지대를 지키기 위한 사회복지사 노력 송파세모녀사건과 관련해 복지사각지대를 지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노력은? 송파구 세 모녀 자살사건을 계기로 각 지자체에서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위기가정 종합대책’ 등 다양한 정책들을 수립하여 운영을 하고 있다. 복지취약 계층의 발굴과 복지업무 전담인력 충원 및 복지혜택 확대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사회적약자를 위한 특별조사를 일제히 실시하였고 상설조직으로 복지발굴팀을 운영해 오고 있는 지자체들이 많이 있다는 점은 복지행정을 위해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현장에서 5~6년 경력을 가진 일선 사회복지 공무원들이 복지소외계층과 실직, 질병, 노령 등으로 경제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가구를 발굴하는 것은 어렵다. 현장을 발굴하기 보다는 수급기준에.. 2018. 3. 22.
사회복지사 토론과제, 정치경제이론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유용성과 한계성 정치경제이론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유용성과 한계성 정치경제이론은 조직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양자간의 역동적인 역할관게에 따라 조직의 성패가 좌우된다는 이론으로 모든 조직은 생존과 발전을 위해 두 가지의 필수적인 자원을 요구하게 되는데 하나는 합법적인 권력과 같은 정치적 자원이고 다른 하나는 생산과 서비스를 담당할 수 있는 경제적 자원이다. 정치경제이론이 사회복지조직에 유용한 점은 사회복지조직도 필요한 자원을 스스로 조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직의 관리자가 사회복지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과업환경을 분석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완충과 연계라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완충 Buffering은 과업환경으로부터 야기되는 혼란에서 사회복지조직을 보호하기 위하여 조.. 2018. 3. 21.
사회복지사 레포트, 우리나라 자원봉사 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안, 자신의 자원봉사 활동경험 작성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안, 활동경험 작성 자원봉사는 사회나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 자신의 의지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 자원봉사자들의 봉사 활동은 보통 비영리단체를 통하는 경우가 많다. 때때로 이 방식의 봉사 활동은 공식 봉사 활동으로 불린다. 자원봉사에 임하는 사람은 다양한 형태로 보상을 얻는다. 예를 들어 보람이나 경험 등의 정신적 보상이나 교통비나 식사비, 소정의 활동비 등을 제공받는 금전적 보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그 밖에도 취업 또는 진학에 도움이 되는 경력을 쌓기 위한 목적에서 자원봉사를 하기도 한다. 어떤 기준으로 자원봉사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나눌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가.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1) 전문 인력의 부족 우리나라 지역 사회 안에서 복지수요가.. 2018. 3. 21.
사회복지사 토론과제, 경제성장과 복지에 대한 입장 경제성장과 복지에 대한 입장 토론 사회복지정책은 우리의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과 질병, 육체적사고, 소득의 중단과 같은 상황에 대비하여 인간다운 삶의 질을 보장하는 국가 정책으로 경제성장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산업화시대를 거친 우리나라의 복지정책은 그동안 꾸준히 발전하여 왔고 앞으로도 많은 부분에서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를 혼용하면서 선진국형 복지국가로 나갈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우리는 아직도 사회복지정책이나 제도를 이념적인 구도에서만 바라보는 경향이 많은데 보편적 복지정책은 포퓰리즘이므로 선별적인 복지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논리와 송파세모녀 사건처럼 선별적인 복지정책의 허점이 많기 때문에 보다 보편적인 복지를 확대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보수진영에서는 퍼주기식의 보편적 .. 2018. 3. 20.
사회복지사 레포트, 잔여적 사회복지 개념과 제도적 사회복지 개념을 비교 설명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개념의 비교 1. 서론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복지 시스템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여기에는 한정된 예산을 운용하여 청년취업대책과 사회복지분야에까지 정부의 재원조달이 가능할지에 대한 의구심과 포퓰리즘식 복지정책이라고 비난 일변도로 나오는 주요 야당의 정치공세 역시 넘어야 할 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윌렌스키와 르보의 사회복지개념에 의하면 잔여적 사회복지에서 제도적 사회복지로 전환되고 있다. 제도적 사회복지에는 복지사업 중복과 효율성의 문제도 상존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상호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 맞는 복지제도에 한 의견을 서술하고자 한다. 2. 잔여적 사회복지 개념 .. 2018. 3.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