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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상식

2024년 다단계회사 순위 TOP 10, 판매원 1인당 수당과 최상위급은?

by 은둔형 외톨이 2025.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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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우리나라 다단계회사의 최신 매출 순위와 소속 판매원의 후원금 지급수당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2024년에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한 2023년도 다단계판매 현황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합니다. 전체 약 120여 판매사들 중 매출순위 TOP 10 을 알아보고 소속 판매원들의 후원수당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적으로 얼마를 받고, 최고 어느정도 금액까지 받고 있는지 포스팅 결과를 보면서 우리나라 다단계판매 시장의 현황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다단계 판매시장 개요

다단계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에서 서서히 벗어나며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전체 다단계업체의 총 매출액은 전체 약 4조 9,794억 원이며, 전년 대비 3.5%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건강기능식품, 뷰티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 수요 증가가 소폭 영향을 미친 결과로 분석됩니다. 상위 업체를 중심으로 온라인 채널의 강화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주요 요인이 되었지만 시장의 성장은 많이 둔화된 느낌입니다.

 

 

 

상위 10개 다단계회사 매출 순위 

순위 사업자명

2022년 매출액

(백만원)

2023년 매출액

(백만원)

증감금액 증감률 2023년 순위
1 한국암웨이(주) 1,337,172 1,239,723 Δ97,449 Δ7.29% 1
2 애터미(주) 1,043,110 912,240 Δ130,870 Δ12.55% 2
3 피엠인터내셔널코리아(유) 557,722 576,455 18,733 3.36% 3
4 뉴스킨코리아(주) 391,412 348,449 Δ42,963 Δ10.98% 4
5 유니시티코리아(유) 300,109 240,831 Δ59,278 Δ19.75% 5
6 한국허벌라이프(주) 207,439 195,928 Δ11,511 Δ5.55% 6
7 유사나헬스사이언스코리아(유) 151,955 145,541 Δ6,414 Δ4.22% 7
8 (유)매나테크코리아 81,445 79,402 Δ2,043 Δ2.51% 9 (⇧)
9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주) 78,554 72,575 Δ5,979 Δ7.61% 10 (⇧)
10 (주)비아블 54,101 67,579 13,478 24.91% 15 (⇧)
합계 4,203,019 3,878,723 Δ324,296 Δ7.72%  

 

위 표에서 상위 TOP 10 시장 점유율을 보면, 한국 암웨이와 애터미가 전체 시장을 독과점으로 양분하고 있습니다. 양사의 매출이 전체 시장의 34.4%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10개사로 한정하면 거의 53%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한국암웨이: 매출 9,217억 원, 전체 시장의 18.5%
  • 애터미: 매출 7,805억 원, 전체 시장의 15.9%
  • 뉴스킨코리아: 매출 2,741억 원, 전체 시장의 5.5%

공정위 발표에 따르면 상위 10개 업체의 평균 매출 증가는 약 4% 정도에 불과하며 중하위 업체들은 매출 감소를 겪거나 현상 유지를 하는 데 그쳤지만, 일부 신생 기업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순위에 들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시장 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상위 10개 다단계회사의 후원수당 지급 비교

순위 사업자명 후원수당 지급총액
(백만 원)
수당 수령 판매원 수
(명)
1인당 수령액
(원)
1 한국암웨이(주) 410,273 365,077 1,123,800
2 애터미(주) 317,772 343,632 924,745
3 피엠인터내셔널코리아(유) 188,272 121,438 1,550,353
4 뉴스킨코리아(주) 120,183 51,182 2,348,148
5 유니시티코리아(유) 80,004 62,785 1,274,252
6 한국허벌라이프(주) 68,346 25,252 2,706,567
7 유사나헬스사이언스코리아(유) 49,080 15,357 3,195,968
8 (유)매나테크코리아 27,384 7,326 3,737,982
9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주) 22,198 8,819 2,517,052
10 (주)비아블 23,518 14,477 1,624,506
합계(평균) 1,307,031 1,015,345 1,287,278

 

1.  상위 10개 사업자의 총 판매원 약 533만명입니다. 이 중 20.6%인 101만명이 후원수당을 받았으며 1인당 평균 수령액은 연간 129만원입니다. 생각보다는 적은 금액이어서 놀랐습니다.

 

2. 1인당 평균 후원금 수령액이 가장 높은 회사는 (유)매나테크코리아이며, 다음으로는 유사나헬스사이언스코리아(유), 그리고 한국허벌라이프(주) 순으로 높았습니다.

 

3. 위 표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2023년도로 후원수당 지급액 상위 1%는 12,435명이며, 이들에게 지급된 금액은 8,839억 원입니다. 전체 후원수당이은 1조 6,544억원이므로 약 53%를 이들 1%의 고액 판매원들이 차지하였습니다.

 

 

 

후원수당의 구간별 판매원 분포표

지급수준별 구분 구간별 판매원 수 (명) 구간별 비중 누적 판매원 수 (명) 누적 비중
1억 원 이상 1,894 0.15% 1,894 0.15%
1억 원 미만~5천만 원 이상 3,197 0.26% 5,646 0.41%
5천만 원 미만~3천만 원 이상 5,278 0.42% 11,135 0.83%
3천만 원 미만~2천만 원 이상 5,086 0.41% 16,746 1.24%
2천만 원 미만~1천만 원 이상 11,455 0.92% 29,532 2.15%
1천만 원 미만~500만 원 이상 18,951 1.52% 50,965 3.67%
500만원 미만~100만 원 이상 100,662 8.05% 167,444 11.72%
100만원 미만~50만 원 이상 79,166 6.33% 256,527 18.05%
50만 원 미만~1원 1,024,826 81.95% 1,370,432 100.00%
후원수당 수령 판매원 수 1,250,515 명
후원수당 미수령 판매원 수 5,955,217 명
총 판매원 수 7,205,732 명

 

후원수당을 받은 판매원들이 받은 금액을 구간별로 나눠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1. 연간 1억원 이상의 후원수당을 받은 판매원은 총 1,894명이며 이는 전체 판매원의 0.15%입니다.

2. 연간 5천만원 이상은 총 3,197명이며, 이 구간의 판매원은 전체의 0.26%입니다.

3. 연간 3천만원 이상의 후원수당은 5,278명이며 전체의 0.42%입니다.

 

위 숫자를 합산하면 연간 3천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받은 사람은 약 0.83%이므로 다단계판매업으로 유의미한 수입을 받는 사람은 약 1% 정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 상위 1%는 연간 2,600만원 이상의 수당을 받는 전문 판매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상위 1%가 수령한 평균 후원 수당은 연 7,108만원이라고 합니다. 이 수치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연 7,000만원 이상을 받는 판매원의 컷은 약 0.3%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후원금의 평균 컷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1억원 이상의 1,894명 중 최상위급은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후원금을 받을 것으로 유추됩니다.

 

엄청난 노력과 실력으로 최상급에 진입한 분들도 있겠지만, 혹여 이들 회사의 오너나 창립멤버라서? 또는 고위직으로 출발한 사람이라서? 아니면 이들과 직간접으로 관련이 있는 분들이 판매원으로 높은 수당을 받는 분들도 있지 않을까 합리적 의심도 들게 됩니다.

 

5.  전체 판매원들 중 70%에 해당하는 875,393명은 연 평균 수당이 8만원입니다. 이들 70%는 전문 판매원이라기 보다는 판매원 산하에 물품을 소비하는 계층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다단계회사에 대한 질의 응답

Q 다단계판매회사 매출은 어떻게 집계되나요?

공정거래위원회는 각 등록된 다단계판매업체로부터 연간 매출 실적을 보고받아 이를 집계하고 분석한 뒤 매년 공개합니다.

Q 매출 1위 기업인 한국암웨이의 주요 제품은 무엇인가요?

한국암웨이는 건강기능식품 ‘뉴트리라이트’ 브랜드와 생활용품, 뷰티 제품 등이 주력 제품군입니다.

Q 애터미는 어떤 방식으로 성장했나요?

애터미는 품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절대품질 절대가격’ 전략과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Q 다단계판매 산업의 향후 전망은 어떤가요?

디지털 플랫폼 도입, ESG 경영 확대, 공정한 보상 체계 등으로 다단계판매 산업은 더욱 투명하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살펴본 2024년 다단계판매시장 분석,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다양한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었고, 소비자 트렌드도 꽤 빠르게 바뀌고 있다는 걸 느끼셨을 거예요. 그리고 이들 회사의 판매원들이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지만, 다들 손쉽게 후원 수당을 받지는 못하고 있다는 현실도 아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단계판매라고 하면 우리 사회에서 색안경을 끼고 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본인들이 하고 있는 네트워크 판매에 대한 자부심과 성실한 노력으로 가정 경제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전문 판매원분들께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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