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정보/채굴 투자

이더리움 마이닝 초보, gtx 1050ti & gtx1060 3gb 선택은?

by 香港 2017. 8. 7.
반응형

초보 마이너를 위한 장비소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를 얻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크라우드 마이닝에 참여하는 것으로 대단위 공장을 가동하면서 개인에게 채굴권을 판매하는 제네시스 마이닝과 해쉬플레어가 유명하다.

 

다른 하나는 직접 채굴용 컴퓨터를 갖추고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방식으로 개인이 채굴하기 어려운 비트코인보다는 비교적 쉽게 마이닝이 가능한 이더리움이 각광을 받았다. 현재는 비싼 전기료와 낮은 채굴생산성으로 투자금 회수에 10개월 전후의 시간이 소요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오늘 이야기하려는 초보를 위한 기초 채굴장비 목록은 집이나 기타 공간에서 6-way 1세트에서 2세트 정도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당한 글이다. 각 부품별로 회사이름이나 브랜드 모델은 가급적 제외하였기 때문에 이런 장비들이 있다는 점만 개괄적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CPU

컴퓨터에 있어서 핵심부품인 CPU는 채굴기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마이닝용 컴퓨터로는 CPU 사용량이 3% 이내이므로 Celeron 등급으로도 충분하다.

 

 

 

GPU 그래픽카드

CPU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그 역활은 완전히 달라 그래픽이나 이미지 처리를 전문으로 하는 부품이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선명한 화면과 부드러운 동작감을 주려면 이 GPU가 꼭 필요하다. 마이닝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에 해당하며 채굴량에 전적으로 관여를 한다.

 

채굴용 장비 열풍이 불면서 적정 GPU인 RX-480보다 한등급 낮은 470 시리즈도 가격이 많이 상승한 상태이다. 특히 1060ti 이상의 그래픽카드는 현재 가격이 많이 치솟은 상태이고 그래픽카드의 수급도 전문업체가 아닌 경우에는 어려운 상태이다.

 

 

한등급 아래인 1050ti로 가면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고 구입은 쉬운 편이지만 채굴생산성은 약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시장에서 gtx 1050ti급의 그래픽카드는 18~20만원내외로 구입이 가능하고 gtx 1060 3gb의 경우 28만원 전후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5대 이상으로 전문성을 갖고 설치하려면 조금 가격이 높아도 gtx 1060ti 3gb 이상을 추천하지만 집이나 여유있는 공간에서 소규모로 재미삼아 한다면 1050ti로 6-way 세트를 추천하고 싶다. 대략 완제품으로 구입할 경우 180만원이 소요되므로 가격적인 부담도 많이 줄이면서 8개월에서 12개월 전후로 원금을 회수할 것으로 보인다..

 

 

M / B (마더 보드)

메인보드인 M/B는 각 그래픽카드를 하나로 통합하여 CPU와 연결하는 기능을 갖게 된다. 채굴용 장비로 애즈락사의 BIOSTAR TB250-BTC는 하나의 보드에 6개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6-way 시스템의 구성이 가능하면서도 저렴한 가격때문에 인기가 있다. 

 

 

라이져카드

라이저 카드는 마더보드와 각 그래픽카드를 연결하는 기능을 갖춘 부품으로 마이닝기기에서 GPU를 연결하는 슬롯을 추가 할 때 사용한다. 채굴을 할 때 그래픽카드는 엄청난 열을 발산하게 된다. 라이져카드는 그래픽카드들간의 간격을 적당하게 유지하면서 설치할 수 있어 카드의 수명도 연장시키게 된다.

 

 

RAM

마이닝 장비에서 램 RAM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최소한의 등급으로 설치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좋다.

 

 

전원 공급 장치

채굴작업은 24시간 1년 365일을 풀로 돌려야 하므로 무엇보다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필수이다. 여러 정보를 종합하면 전원부 파워는 최소 정격 800W 이상급으로 선정하여야 한다. 여기서 정격이라는 용어를 쓴 이유는 전기인증마크가 없는 제품들은 800W라고 표시되어 있어도 실제로는 50%도 채 안나오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꼭 인증마크가 되어 있는 정격제품으로 구입해야 한다.

 

 

마이닝 설치케이스

마이닝 작업용 장비들은 열을 많이 발산하므로 메탈로 제작한 케이스나 선반에 쌓아야 한다.케이스의 규격은 설치하려는 숫자에 따라 적당한 공간이 가능한 제품을 선정하면 된다.

 

 

OS와 인터넷 그리고 기본적인 채굴용 프로그램들도 필요하다. 특히 OS는 그래픽카드 4개 이상 설치할 때 Window7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Window10 이상의 버전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외에도 실전에서 채굴용 프로그램을 운용하여야 하는데 이부분은 더 공부를 하고 알아볼 예정이다.

 

 

마이닝을 같이 공부하는 입장이며 실전용 채굴장비를 아직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부품별 제품브랜드나 모델명은 가급적 표시하지 않았다. 검색을 조금만 해도 다양한 제품정보들이 있으므로 참조하여 준비를 하면 될 것 같다.

 

만약 3세트 이상을 설치하려는 사람들이라면 전문업체와 미리 협의하고 설치와 제작을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운영방법까지 교육을 받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