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테크/컴퓨터관련

웹어플리케이션서버, 웹시스템 3층 서버구조 알아보기

by 香港 2017. 9. 28.
반응형

 Web Application Server?

 

동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웹 시스템은 웹 서버 및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 3층구조로 구성되며 이들 중 웹 서버와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1대의 물리서버나 가상머신에서 작동시키기도 한다.

 

웹 서버는 웹 브라우저로부터 받은 요청들을 주로 처리한다. 반면, 웹 어플리케이션(AP서버)은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는 중간역할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의 실행 환경의 제공과 데이터의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웹 시스템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웹 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요청에 따라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여 동적 콘텐츠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종류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실행할 때 자주 사용되는 프레임워크는 Java EE 프레임과 .NET framework 2가지가 있다.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개발에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나 개발환경이 크게 다르게 되는데 이에 맞춰 서버의 구조도 Java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NET 어플리케이션 서버로 나눌 수 있다.

 

 

Java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오라클의 WebLogic Server, IBMWebSphere Application Server와 오픈소스인 Apache Tomcat 등이 서버용 소프트웨어로 지원하고 있다.

 

.NET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웹 서버의 기능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기능도 같이 갖고 있SMS IIS 서버 소프트웨어가 제공하고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기능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기능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데이터베이스 연결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면에서 보면 Java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NET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기본 기능은 크게 다르지 않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대부분의 웹 시스템은 웹 서버와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라는 3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콘텐츠들과 연결되어 읽기와 쓰기를 수행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데이터의 연결 처리의 부하를 경감시켜 준다.

 

 

웹 브라우저로부터 받은 정적인 콘텐츠는 웹서버 소프트웨어에서 클라이언트로 바로 반환이 되고 동적콘텐츠의 요청만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로 넘어 오게 된다.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소프트웨어는 이들 동적콘텐츠의 요청을 수행해 생성한 후 웹서버로 반환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상으로 웹 시스템상에서 구현할 수 있는 3층 서버구조와 이들 서버의 특징과 함께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기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