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상식지혜

바닥재 알아보기, 강화마루 강마루 장판의 장단점 분석

by 香港 2020. 12. 2.
반응형

 

살고 있는 집을 리모델링을 하려고 할때 결정하기 어렵고 애매한 품목이 거실 바닥재라고 한다. 어떤 바닥재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치해야 할지, 품목별로 가격차이는 어느정도인지 일반인은 쉽게 알 수 없다.

 

예전에는 거의 대부분 거실 바닥재로는 강화마루 제품을 선호했다. 최근에는 장판 품질과 기술이 많이 발전해 질감이나 외관이 마루바닥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우수한 제품들이 출시된다.

 

 

인테리어 업자들마다 마진이 많이 나는 품목을 소개하고 그 제품이 우수하다고 말하므로 소비자들은 쉽게 현혹되기 쉽다. 실내 환경과 조건에 따라 적합한 제품이 다르다.

 

주거용으로 사용되는 바닥재(상재)는 크게 3가지인데 장판재, 강화마루 그리고 강마루가 있다. 자재를 선택할 때 참조할 만한 정보를 알아보자.

장판

바닥재 재료로 가장 보편적이고 값이 싸 1990년대까지 많이 사용되어 왔다. PVC를 발포하여 성형한 장판은 가격이 싸고 습기에 강하며 가볍고 날카로운 경량충격음을 잘 흡수한다. 

 

반면,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으면 눌림현상이 발생하여 장기적으로는 변형될 가능성이 있고 찢김과 파임 등 외부압력에 대한 내구성은 떨어지는 편이다.

최근엔 강화마루와 같은 외관으로 질감도 좋고 충격흡수에 우수한 고급형 장판들이 LG, 한화, KCC등에서 경쟁적으로 출시되었다. 설치비용도 마루바닥보다 비쌀 정도로 최고급 수준의 바닥재들을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이 비싼 만큼 미관도 아름답고 고급스럽다. 충격흡수와 찢김, 파임 등에도 내구성이 뛰어나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강화마루 강마루 차이점

강화마루와 강마루는 같은 마루바닥재이지만 비접착식으로 끼워 맞추는 형태인 강화마루와 거실 시멘트바닥과 마루를 본드로 접착하는 강마루 제품으로 분류된다.

 

장판에 비해 비교적 재료와 설치비가 비싸며 긁힘과 찍힘 등엔 약간 강한 편이다. 외관이 예쁘지만 수분이나 습기에 취약하다. 교체작업은 어려운 편이고 재질에 따라 바닥상판에 파임이 심한 제품도 발생한다.

 

강마루는 냉,난방이 가동되는 여름과 겨울철에 열에 의한 팽창이나 수축에 따른 변형에 강한 효과를 보이는 반면 강화마루는 열 팽창과 수축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편이다.

 

강화마루와 강마루의 장단점

강화마루는 습도에 약하고 팽창 수축으로 인해 틈새가 벌어지는 현상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바닥과 접착되지 않으므로 통통 튀는 질감을 느끼고 층간소음에 조금 더 영향을 주는 편이다.


최근에는 물청소도 가능한 특수 코팅 제품이 나오고 있어 큰 문제가 발생하진 않지만 스팀청소기 등으로 코팅이 파손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강마루는 시멘트 바닥과 마루를 접착시키고 시공이 잘 이루어지면 바닥재가 휘어지는 벤딩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

 

 

이상과 같이 거실 바닥재 재료에 대해 간단하게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일반적인 바닥재를 기준으로 고급제품을 제외하면 비교적 장판이 저렴하다.

 

강화마루와 강마루 제품은 비싼 편이지만 재료 가격의 차이보다는 시공 난이도가 높고 숙련된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건비 부담이 높다고 볼 수도 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