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TP 투자하기/ISTP 배당투자

배당 재투자 전략, YMAG CONY ULTY 배당금 첫 수익 640달러 달성

by 은둔형 외톨이 2025. 3. 11.
반응형

고배당 ETF로 일드맥스의 CONY ULTY YMAG에 투자했던 주식들에서 첫 배당금이 들어왔어요. 드디어 배당 투자자로서 첫걸음을 내디딘 느낌이랄까? 그동안 배당 캡처 전략을 공부하고, 직접 투자해 본 결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번에 배당금을 받은 종목은 YMAG, CONY, ULTY ETF 이며 무한매수법으로 모으고 있는 BITU(비트코인 시세를 2배로 추종하는 ETF 41주에서도 1주당 0.79달러씩 28달러를 배당으로 들어왔습니다. 각 종목별로 배당금액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유 종목별 평가금액과 배당률>

구분 티커 매입금액 평가금액 손실금액 손해율 배당수익 원금 배당률
월 배당 CONY $5,359 $3,621 $1,738 32.4% $232 4.3%
월 배당 ULTY $6,706 $5,242 $1,464 21.8% $325 4.8%
주 배당 YMAG $5,160 $4,575 $585 11.3% $82 1.6%
월 배당 BITU $1,845 $1,681 $164  8.8% $28 1.5%

 

 

1. YMAG는 일드맥스 주배당 종목입니다. 지난 주와 이번 주에 2회를 받았는데 소액이므로 계좌에 그대로 보관하고 있었습니다. 첫주에는 세후 44달러를, 이번 주에는 38달러를 받아서 2주간 합계액은 82달러입니다.

 

 

2. CONY는 일드맥스 월배당 ETF로 코인베이스 거래소 주가를 추종하므로 최근 비트코인 하락에 따른 영향을 그대로 받으면서 평가액은 무려 32.4%가 떨어졌습니다. 배당락일에는 456주를 보유했고 세후 232달러의 배당금을 받은 후 주식 일부를 처분해 매입금액 500만원에 수량을 맞춰 놓았습니다.

 

 

 

3. ULTY는 배당락일에 823주를 보유한 상태에서 배당금으로 세후 325달러를 수령했습니다. ULTY도 이번 미국 증시 폭락사태의 영향을 받아 평가금액 손실이 약 22%에 달하는 상태입니다. 지금은 주식의 50% 정도를 처분해 매입금액 500만원에 세팅해 놨으며, 매도한 금액은 내일 배당되는 MSTY를 사놓았습니다.

 

 

4. 무한매수법으로 매일같이 조금씩 모으고 있는 BITU는 배당락일에 41주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배당금 28달러를 받았습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배당을 받는다는 메세지가 와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비트코인 폭락의 영향으로 가장 큰 데미지를 받고 있는 BITU는 매일 이동평균매매로 1~2주씩 구입하고 있어서 평가손해액은 원금의 약 9% 내외로 아직은 버틸만 합니다.

 

 

 

이상과 같이 고배당 주식으로 매입한 일드맥스 3개 종목과 뜻하지 않은 행운의 BITU에서 받은 배당금 총 합계액은 약 682달러로 한화로는 975,000원 정도입니다. 여기에 내일 배당락일을 맞는 MSTY 393주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매입금액 기준으로 $9,100 달러인 MSTY에서 세후 5%의 배당을 받는다면 로 배당금을 세후 5.5달러를 받는다고 가정하면 약 400달러이며 원화로는 58만원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되면 3월에 받는 배당금 총액은 150만원 전후가 되겠습니다.

 

지난 2주간 트럼프의 관세 폭탄으로 인해 주가 손실이 20~30%나 되기 때문에 3월에 받게되는 미화 1,000달러를 상회하는 배당금액이 작게 느껴지긴 하지만 아픔에도 불구하고 초보 투자자의 첫 배당 수익은 즐겁게 맞이했습니다.

 

돈 잃고 있다고 징징대봐야 상황이 좋아지진 않습니다. 트럼프의 경제정책이 빨리 안정을 되찾고 비트코인도 10만달러선을 회복하면 대부분 원위치로 돌아가거나 5% 이내의 하락폭에서 움직이게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이번에 받는 배당금을 다시 재투자를 잘 해야만 손실금액의 회복속도가 빨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처음부터 원금 손실이 예상되는 일드맥스의 고배당 주식 CONY ULTY YMAG MSTY를 산 이유가 높은 배당금이었습니다. 재투자 전략을 잘 계획했지만 지금 미국 증시가 혼돈의 카오스 상태라서 1~2일 더 관망하면서 지켜 볼 생각입니다.

 

현재 고민하고 있는 첫번째 옵션은 QLD를 무지성으로 매수하거나 또는 VR기업으로 사 모을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두번째 옵션은 한동안 정체 상태에 있는 엔비디아 NVDA에 재투자하고 싶습니다. 실적도 좋은 엔비디아가 지금 주가가 횡보상태를 걷고 있는 지금이 가장 좋은 매수시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배당 캡처 전략에서 마지막 옵션은 위에 설명한 QLD와 NVDA를 혼용해서 매입하고 또 일부는 JEPQ 배당성장주를 일부 모을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배당 캡쳐 전략을 생각했을때 얼마나 효과적일지 반신반의했어요.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매수와 매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하고, 배당 및 이자소득으로 2천만원을 넘기면 안되는 상태이므로 세금 문제도 고려해야 했습니다.

 

 

 

지금 단기적으로 시세가 폭락한 것은 외부적인 요인이 큰 상태이므로 이들 리스크가 해소되어 주가 상승이 이루어지면 배당 캡쳐 전략이 의외로 재투자만 잘한다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주가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필수적이죠.

 

앞으로는 배당 캡처 전략을 더 정교하게 다듬어 볼 생각입니다. 단순히 배당을 노리는 것만 아니라 배당 이후의 주가 흐름도 분석하면서 최적의 매매 타이밍을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배당 캡쳐 전략으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4개 종목에 엔비디아 주식의 옵션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NVDY를 추가하여 총 5개종목으로 각 종목당 500만원씩 매입금액으로 설정해 운용할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배당 투자 일지를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이렇게 블로그에 정리하면서 내 투자 패턴을 점검하고, 더 나은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혹시라도 배당 캡처 전략에 관심 있는 분들이 있다면, 내 경험이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일드맥스 고배당 주식에 재투자를 할 생각은 없습니다. 

 

이번 배당금은 QLD나 NVDA로 재투자할 예정이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 볼 생각인데요. 배당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같이 정보를 공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