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TP 투자하기/ISTP 배당투자

일드맥스 ETF, 원금이 녹아내려도 사는 이유와 고배당 종목 리스트

by 은둔형 외톨이 2025. 3. 6.
반응형

 

일드맥스 YieldMax는 옵션 프리미엄 매도로 인한 수입을 배당에 포함하여 지급하므로 연간 고배율의 배당을 실시하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나쁘게 이야기를 하면 고배당을 위하여 ETF 가격의 일부를 희생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옵션 프리미엄 ETF의 주종목이나 지수를 따르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주가는 변동합니다. 장기적으로 우하향하므로 원금 손실은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주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원금 손실이 발생하면 ETF 주식을 사는 매수자는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매수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드맥스 고배당 ETF를 사는 이유

 

JEPQ와 NVDY ETF를 비교하면 JEPQ는 미국의 나스닥10O 지수인 QQQ 가격을 주종목으로 하며, NVDY는 엔비디아 주식가격을 주종목으로 옵션 프리미엄 소득을 전략으로 하는 ETF입니다.

 

JEPQ는 연간 10% 이상의 고배당을 하는 ETF로 QQQ 지수를 최대한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10% 이상의 높은 배당소득과 장기 보유에 따르는 원금 상승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NVDY는 연간 80~90%의 높은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1000만원을 투자해 일드맥스의 NVDY ETF를 매수하면 연간 800~900만원 배당금을 매월 분할해서 받게 됩니다. 엄청난 배당금을 받지만 처음 투자한 1000만원이 주가의 우하향으로 인해 손실이 발생합니다.

 

시장상황이 별로 좋지 않은데도 고배당을 했다면 옵션 프리미엄 소득외에도 주가의 일부를 희생해 배당에 참여하는 것이므로 주가는 우하향을 한다고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1000만원의 투자금이 녹아내릴 정도로 손해볼 수도 있고, 적당한 수준으로 40~60% 정도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주가 하락폭은 시장상황에 따른 신의 영역이므로 누구도 예상이 어렵습니다. 일드맥스의 NVDY 운영진이 판단하여 적정수준의 배당으로 주가하락을 방어할지, 아니면 그래도 높은 배당을 유지할 지 기다려야 합니다.

 

 

 

일드맥스의 고배당 수익금을 투자해야 하는 이유

 

80~90%의 배당금 소득이 있었는데 주식가격의 손실이 50~60% 이내라면 투자자는 약 30~40%의 순수익이 발생합니다. 이 수익금은 한번에 몰아서 주는 것이 아니고 매월 배당을 통해서 지급하므로 재투자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추가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시 또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드맥스의 ETF는 원금손실이 발생하므로 고배당 수익금을 재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매수합니다.  매월 6~8%의 배당금을 인출해서 용돈으로, 생활비로 사용하려는 매수자는 없습니다. 어디에 투자하느냐가 중요할 뿐입니다.

 

 

 

 

1000만원의 투자금에서 월 평균 60~70만원의 배당금을 받아서 NVDY에 재투자하면 주식가격이 계속 떨어지므로 매수수량은 더 많아집니다. 복리 개념으로 투자가 가능하므로 1000만원 투자금이 녹아내려도 어느 정도의 수익은 기대할 수 있습니다.

 

NVDY 주식에 투자하지 않고 QLD 2배수 레버러지 ETF를 ISA계좌에서 무지성으로 매수해도 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가장 수익률이 높은 방식입니다. 또는 수익률은 QLD보다 약간 떨어지지만 안정적인 배당과 QLD 주가를 추종하는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JEPQ 배당주를 사 모아도 됩니다.

 

 

 

일드맥스 고배당 ETF의 그룹별 분류표

 

일드맥스는 지난 해 10월경부터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던 ETF를 4개의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를 적절하게 구성한다면 매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만든겁니다.

 

그룹별로 1~2개 종목에 투자한다면 매주마다 고율의 배당금이 들어옵니다. 당연히 수익금이 들어오면 기쁨이 충만해집니다. 그렇지만 배당락에 따른 가격하락과 시장상황 변동에 따른 단기적인 주가 하락폭을 견뎌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원금이 사라지는 우하향 곡선을 맛보면 심한 현타가 올 수도 있습니다.

 

 

캡쳐 펌 금지

 

 

위 분류표는 일드맥스사의 고배당 ETF의 그룹별 분류표입니다.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ETF는 은둔형 외톨이가 생각하는 해당 그룹의 대표 ETF들입니다. 

 

위 표에서 YMAG와 LFGY는 주배당 ETF입니다. YMAG는 일드맥스의 4개 그룹 배당주들로 구성된 ETF로 배당률은 낮지만 상대적으로 조금 더 안정된 가격하락을 보이는 ETF로 월 평균 3% 내외의 배당을 지급합니다. LFGY는 암호화폐 및 기술 분야 15~30개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월 평균 4% 내외의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그룹별 대표주는 A그룹은 테슬라, B그룹은 엔비디아와 팔란티어, C그룹은 코인베이스 AMD 그리고 여러 기술주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ULTY가 있습니다. D그룹은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주가를 주종목으로 하는 ETF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캡쳐 펌 금지

 

 

위 표는 일드맥스에서 운용하는 ETF들중 연간 배당률과 30일 SEC 수익률이 명시된 종목들 위주로 구성된 리스트입니다. 다음에 일드맥스에 ETF를 매수할 계획이라면 적정한 ETF를 미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분배율(배당률)과 30일 SEC 수익률은 앞서 포스팅한 글을 참조하시면 종목별 배당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드맥스 분배율 및 30일 SEC 수익률 참조 글

https://dalblu.tistory.com/480

 

 

다음 번에는 은둔형 외톨이가 2월 20일에 매수한 일드맥스 ETF의 가격 하락에 의해 큰 손실을 입고 있는 현실과 3월 5일 배당이 확정되는 C그룹 배당금에 대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