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경제금융

자동차보험료 절약요령, BEST 4

by 香港 2017. 8. 5.
반응형

자동차보험의 가입기간 만기가 도래하면 여러 보험회사에서 해당일에 맞춰 보험료 견적을 받아보라는 권유를 수시로 들어오게 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은 각 보험사별로 차량별 보험 가입하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요율이 다양하게 차이가 난다.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는 요령으로 보험료 계산은 보험회사와는 무관하게 거의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절약요령을 알고 지킨다면 연간보험료를 훨씬 더 적게 낼 수 있다. 오늘은 자동차 보험료는 적게 내면서도 보장은 꼼꼼하게 받을 수 있는 올바른 자동차보험 가입 요령을 알아보자.



1. 운전자는 가족으로 한정한다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를 절감하려면 운전자 범위를 정해야 한다. 운전자를 가족으로 한정시키면 보험료가 절약되는데 가장 적은 보험료는 본인 운전으로 한정하여 1인만 가입하면 된다. 배우자가 있다면 배우자까지 포함시키는 방법도 절약하는 요령이 될 수 있다.


 


2. 운전자 나이는 30세 이상이 좋다 


자동차보험료 계산의 두번째 절약요령은 운전자 나이가 보험료의 차이를 가져온다. 운전자 나이는 어릴 수록 보험료가 올라간다는 점을 생각하자. 26세 이상보다 21세 이상으로 운전자의 범위를 지정하면 훨씬 더 비싼 보험요율이 적용된다. 



만약, 운전자 나이가 만 30세 이상이라면 보험료가 많이 절약된다. 20대는 사고 위험이 높고 과속을 즐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은 당연하다.  



3. 무사고 운전자 명의로 가입

 

자동차보험은 사고발생여부가 보험요율에 크게 작용한다. 무사고 운전자는 저렴한 요율을 적용받으므로 가족중에 해당자가 있고, 가족한정으로 보험을 가입한다면 해당 무사고 운전자 명의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무사고 운전자는 일반 운전자에 비해 보험료를 매년 10% 할인 받을 수 있고, 최고 7년간 무사고일 경우 보험료의 60%까지 절약할 수 있다.


차량보험사고가 발한 운전자의 경우 최대 150%까지 보험료가 올라가고, 음주운전 적발시 사고가 없어도 보험료가 10%이상 할증되므로 동차보험료 계산의 절약요령으로 무사고 준법운행은 필수이다.



4. 기타 여러 절약포인트


이밖에도 다음의 경우에는 자동차보험료 절약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절약요령은 각 보험회사별로 보험료를 비교검토하여 저렴하고 보험조건이 좋은 곳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자동차 배기량이 작으면 보험료가 절약된다.

2.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으면 보험료가 할인 된다.

3. 주행거리가 짧다면 마일리지를 이용하자. 3000km, 5000km, 1만km 등과 같은 연간주행거리 마일리지 제도를 이용하면 1년 경과후 할인금액이 환급된다.

4. 블랙박스 장착시 보험료가 4%가량 할인되며 사고처리에서도 혜택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에어백, ABS, 이모빌라이저 등과 같은 자동차 부가장치는 할인대상이 된다.  

5. 보험료가 저렴한 등급의 자동차를 구입하고 자기차량담보 선택시 자기부담금을 활용하면 절약된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러가지 절약요령을 알려드렸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사고로 운전하는 것이다.

 

무사고 운전의 경우 3년경과시 자동차보험료의 5~11%를 할인해 주고  무사고기록이 쌓일 수록 할인율이 계속 추가되므로 항상 이를 생각하면서 무사고로 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