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상식지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호감도 TOP 1위~

by 香港 2017. 10. 10.
반응형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1위

 

몇일전 명절 연휴를 맞이하여 강남역에 있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샵에 갔었다.

 

겉으로 볼때는 작은 매장같았는데 카카오에서 직영으로 관리하는 매장이라 그런지 내부는 웅장했고 알록달록 예쁘장하게 꾸며놓은 카카오캐릭터들이 친숙하게 느껴지는 곳이다.

 

캐릭터 매장안에는 놀랄 정도로 방문객이 넘쳐났고 엄청난 크기의 캐릭터 앞에서 커플들 끼리 사진을 찍고 혼자서 기념 셀카를 찍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언제 이런 캐릭터샵이 생겼는지 세상물정도 잘 모르고 있었던 터라 검색을 해보니 네이버의 라인캐릭터와 카카오프렌즈의 매출액이 생각보다 꽤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더 놀라운 것은 금년 3월에 발표한 2016 캐릭터산업백서에서 우리나라 국민의 캐릭터호감도 조사에서 카카오프렌즈가 1위가 되었다는 점이다.

 

 

 

지난 수년간 어린 아이들이 가장 선호했던 뽀로로를 제치고 라이언과 무지, 크롱과 에디 등의 대답을 모두 합산한 결과 카카오프렌즈가 호감도 1위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SNS 기반의 라인프렌즈가 일본시장의 점유율에 힘입어 매출액 면에서는 카카오보다 훨씬 높지만 캐릭터호감도에서는 TOP10에 들지 못했을 만큼 카카오프렌즈의 약진이 돋보였다.

 

 

반면, 캐릭터선호도가 아닌 인지도 순위에서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누구나 알고 있는 짱구는 못말려가 1등을 했다.

 

라인프렌즈는 호감도 순위에는 없었지만 인지도 순위에는 들어있는 것으로 보면 각각의 차이가 분명히 있다고 보여진다.

 

 

우리나라의 2016 캐릭터산업 국가별 흑자액

 

 

의외의 결과로 우리나라의 캐릭터산업이 인기가 별로 없어 적자를 볼 것으로 생각했는데 실제 데이터를 보면 4억불가까이 흑자가 나고 있으며 국가별 수출입액을 보아도 모두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캐릭터산업은 애니메이션이나 방송 등과 관련이 있는데 우리나라 캐릭터의 주 소비시장은 북미와 유럽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남아나 중국의 경우는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지역으로 다른 국가로 경유해서 수출되고 있는 것을 포함한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강남역 카카오프렌즈 매장에 한번 놀러가 보길 추천하고 싶다. 우리나라 캐릭터산업의 현주소를 알 수 있고 주변의 지인들에게 아롱다롱 선물할 만한 카카오프렌즈 아이템을 많이 발견하게 될 것이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