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경제금융

2019년 다단계회사 순위~ TOP 20

by 香港 2019. 10. 11.
반응형

공정거래위원회는 매년 7월경 직전년도의 다단계 판매업체의 변동을 조사한다.

 

올해도 지난 7월 19일에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다단계 판매업체의 매출액 순위를 발표하였다.

 

2018년도의 다단계 판매업자의 주요 정보 공개 내용을 보면 다단계 판매업체의 숫자와 총 매출액 및 후원수당 총액 등 모든 부분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후원수당을 지급받은 판매원은 총 156만명이지만 이 중 84%에 달하는 대다수는 연 50만원 미만을 수령하였다.

 

이들이 다단계 영업을 통해 받은 후원수당(수수료)이 아니라 자가 소비 목적으로 구매하면서 부수적으로 발생한 수입으로 보아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2018년말 기준으로 다단계 판매업자 순위를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2018 다단계순위.jpg
3.26MB

 

1. 2018년도에는 다단계 판매업자의 숫자가 전체 130개 업체로 전년도 125개에서 소폭 증가하였다. 

2. 매출액 합계는 5조 330억원(2017년도)에서 5조 2,208억원(2018년도)으로 약 3.7% 의 성장세를 보였다.

 

3. 위 다단계 순위에서 매출액 20위권만 별도로 알아보자.

 

 

매출액 상위 20위 업체를 살펴보니 일반인도 알 수 있는 업체는 대략 5~6개업체로 1위부터 3위까지 한국암웨이, 애터미, 뉴스킨코리아가 있고 그외 5위를 차지한 허벌라이프, 17위 하이리빙 정도가 있다.

 

그 외의 기업체들은 실제 주력 마케팅품목과 업체명이 다르기 때문에 잘 알 수 없지만 실제 이들 회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주요 품목들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확대이미지 클릭

상위 20위이내 업체의 주요 매출품목을 클릭해서 천천히 보면 아마도 많이 듣던 제품들을 볼 수 있다. 속으로 어.. 이 업체가 이 품목을 파는 곳이었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된다.

 

다단계 순위 4위업체인 유니시티코리아(유)는 바이오스 건강식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6위업체인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주)는 화장품이 주력상품으로 나온다.

 

12위 (주)앤알커뮤니케이션과 14위 에이씨앤코리아(유), 15위 (주)씨앤커뮤니케이션은 통신관련 요금상품을 주력품목으로 하고 있다. 다단계에 생소한 입장에서 통신요금 및 통신장비에서 어떤 상품인지 살짝 궁금하긴 하지만 일단 패스하자.

 

다단계업자의 매출 주력품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들이 취급하는 품목은 전체적으로 건강관련 의료기기 제품과 건강식품류, 화장품, 생활용품, 통신상품으로 나타난다. 건강과 생활에 밀접한 상품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공정위 자료에 따르면 기존에 단일품목만을 취급하던 업체들도 서서히 다품종으로 취급품목을 확대하면서 지속성장을 위한 품목다각화를 하는 업체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이번에 정보공개대상 다단계 판매업자들은 방문판매법에 따라 등록되어 정상적으로 영업하고 있는 업체로서 모두 공제조합에 가입되어 있는 등록업체들이다.

 

이외에도 음성적으로 비트코인이나 게임기기, 기타 인원모집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투자를 유도하는 유사 다단계(불법 피라미드) 업자들이 많으므로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특히, 방문판매법상 후원수당의 지급 한도는 매출액의 35%로 제한되어 있다.

 

미등록 다단계 업자(불법 피라미드)는 그 행위 자체가 불법이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특히 금전적 이익을 미끼로 판매원 가입이나 물품 구매를 강요하는 업체의 농간에 넘어가지 말고 관계기관에 신속히 신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단계 업자별 후원수당에 대하여 업체별 순위와 후원수당 금액 및 상위 고소득자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