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경제금융

고용노동부 퇴직금계산기, 퇴직급여 계산은 쉽고 빠르게~

by 香港 2023. 3. 6.
반응형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퇴직급여 적립과 지급이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는 퇴직금!!

일반적으로 내가 받는 월급여액에 근무년수를 곱하면 대충의 금액은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정확한 퇴직급여를 산출하려면 보다 정확하고 꼼꼼한 계산을 하여야 한다.

 

고용노동부 퇴직금계산기는 근로자들이 회사 인사부서에 문의하지 않아도 정확한 금액을 산출하도록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다. 다음과 같이 퇴직금계산기를 이용해 보자.

 

 

1.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중간에 있는 퇴직금 박스를 찾아 클릭한 후 계산기를 선택한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자.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링크

http://www.moel.go.kr/

 

 

2. 퇴직금 계산표는 얼핏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 근무기간별 급여액만 알 수 있다면 의외로 간단하다퇴직금계산기 상단부에는 입사일과 퇴직일을 표시하는 칸이 있다.

 

 

퇴직일은 본인이 원하는 연도까지 임의로 넣을 수 있다. 퇴직 년도와 마지막 급여 예상액을 기입하면 향후 내가 받게 되는 퇴직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다.

 

 

계산식 중단에는 직전 3개월을 일수로 표시하고 기본급과 제 수당을 명시하여 입력한다. 3개월간 총 근로일수와 평균임금이 산출되므로 일별 평균임금이 정확하게 산출된다. 연간 상여금과 연차수당을 입력하면 12개월로 분할되어 퇴직금 산정에 적용된다.

 

 

500만원 기본급으로 100~150만원의 수당을 받은 근로자가 상여금이나 연차수당없이 19년간 근무하였다면 위 표와 같이 총 11623만원을 수령하게 된다. 이를 액셀파일로 저장하여 출력하면 다음과 같다.

 

<엑셀파일 캡쳐>

 

이상과 같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의 퇴직금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보다 쉽고 빠르게 퇴직급여 계산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해보자.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