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경제금융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일정, 30일 공부 생초짜 합격 후기1

by 香港 2024. 1. 10.
반응형

 

 

<2024년도 전기산업기사 시험 일정>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30일 공부로 합격해 전기기사 되기!

 

공부교재 : 10년간 시험 기출문제집(**미디어)

공부기간 : 30

공부조건 : 전기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분

 

 

I. 쓸데없이 15년전의 옛날 이야기를 하는 이유

 

몇일전 한남동에서 대학시절 친구들을 만나는데 오래동안 소식을 몰랐던 친구가 함께 자리를 했다. 근황을 물어보니 나랑 동일한 업종에 근무한 경험이 있고, 결정적으로 지금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을 공부하고 있는데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한다.

 

당연히 쉽지 않지. 우리 나이가 몇살인데 말이야!! 그 순간 난  '살인의 추억'이 아닌 '전기산업 필기 공부의 추억'이 떠올랐다. 

 

그 친구에게 문과생으로 전기분야 생초짜였던 내가 30일 동안 공부하고 필기시험을 합격한 방법을 전기 카페에 쓴 글이 있으니 그걸 참조하면 도움이 조금은 된다고 자랑을 좀 했다. 솔직히 말하면 필기시험을 합격한 후에 실기 공부는 손도 안대고 응시도 못했는데 그 알량한 잘난척이라니 쯧쯧!!

 

카페 글 링크를 보내주려고 집에 와서 찾아보는데 아뿔사 글이 없어졌다. 어찌 저찌 찾다보니 다행히 블로그에 올린 글이 있다. 이게 벌써 15년 전 일이니 한참 구닥다리 사건이다. 뭐 그래봐야 전기시험이 하이테크 산업으로 기술이 극도로 발전하는 분야가 아니므로 공부하는 방법은 큰 차이가 없다. 다 그게 그거다.

 

그 친구를 위해 글을 정리하다보니 다시 한번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최신 글로 포장해 새로운 블로그에 올려본다.

 

 

II 필기시험을 준비하던 시절의 절박함.

 

2008년 10월에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다니던 회사가 힘들어지면서 그만두게 되었다. 아파트 관리소장을 해보려고 그해 12월부터 3개월간 취업을 알아보았는데 건물관리에 대한 경험이 없고 기술하나 없는 사람을 아파트에서 쉽게 채용해 줄리 없다.

 

매번 서류전형에서 떨어지고 어쩌다 본 면접은 2번인데 모두 탈락의 고배!! 그러니 점점 집에서 눈치가 보이고 무의미한 백수보다는 글방서생이 나을 것 같아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전기기사 자격을 알아보았다. 이게 문과생인 비전공자는 전기기사는 응시 자체가 안되므로 어쩔 수 없이 한등급 아래인 전기산업기사를 선택했다.

 

그 당시 난 절박했다. 백수신세 3개월에 실업급여도 소진되어 갔고 한마디로 민폐인생이었다. 설명절이 끝나고 2월 초순에 공부를 시작했다. 무조건 2009년도의 첫번째 시험인 3월에 합격해야 했고 실기시험은 학원에서 2개월을 공부해 6월 시험을 노려야 했다. 그게 안되면 최후로 마지막 9월 시험에 합격해야만 했다.

 

2008년 후반부터 2009년 초반의 나는 그렇게 심적으로 힘들었다. 인간은 절박해야 공부를 한다. 평소보다 더 집중하고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III 지금 당신은 절박한가? 그래야 이글이 제대로 가슴에 와닿는다.

 

가. 당신은 전기분야 비전공자인가?

나. 당신은 경제상황이 지금 어려운가?

다. 취업을 위해 최단시간에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가?

라. 당신은 지금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가?

 

위 조건 중 2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이글이 당신이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내가 합격을 보장하는건 아니지만 단시간에 공부하는 방법 중 효율성을 극대화한 나같은 방법도 있으니 한번 잘 참조해서 공부계획에 반영해 보라는 의미이다.

 

생초짜가 초단기 30일간 공부해서 합격하는 방법은 의외로 지금 소개하는 1가지 방법밖에는 사실상 없다. 서울대 갈 정도의 머리를 가진 사람이 전기산업기사 시험을 볼리 없으니 천재수준은 제외하고 아래와 같은 계획을 일단 수립해 보자.

 

 

1) 자기 실력을 객관화하고 공부전략을 수립해!!

 

자격증 시험은 공부환경과 습관, 기술, 이해력 및 암기력 등 모든 면이 종합되어 합격 당락이 결정된다. 시험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19일만에 합격했다고 자랑하는 글도 보았고 나처럼 1달만에 합격했다는 수기도 읽어 보았다그런데 그 글을 쓴 사람의 실력을 알 수 없었다.

 

평소 그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래야 나도 어떻게 얼마만큼 공부할지 준비할 수 있다. 아래 내용은 전기 생초짜로서 1달 공부하고 합격한 객관적인 나를 표현했다. 나랑 비슷하거나 우월하면 내 방식으로 한달간 공부하면 가능성이 있다. 나보다 못하면 더 시간을 투자해 공부해 보자.

 

) 전기산업기사 합격시 40대후반, 서울 중위권대학 경상계열 출신, 화이트칼라 사무직 근무

) 고교성적 약간 상위권 8~12등/60명, 암기과목 평균 85점 수준

) 필기시험 공부시간 10시간내외, 주말 풀타임 14시간 내외 공부

 

참고로 순수한 공부시간이므로 결코 적은시간이 아니다. 백수였기 때문에 30일간 풀타임으로 시간을 내서 공부했다.

 

 

​​2) 철저한 득점계획을 수립해!!

 

20091회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과목별로 난이도를 정했으며 예상 목표점수를 수립했다. 과락도 막아야 했고 평균 60점을 넘어야 했다. 그리고 실제 득점한 점수도 같이 표시했다. 가장 쉽게 생각한 난이도 C등급 과목인 전기법규에서 기출문제를 2번을 꼬는 응용형태로 출제 되어 과락을 맞을 뻔했다.

 

시험공부를 할 때 항상 예외적인 기준으로 출제를 하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넉넉한 실력으로 준비해야 불의의 일격에도 버틸수 있다. 기출문제집 공부이지만 탄탄한 이해력을 갖추면서 필기를 준비하자.

 

 

​​3) 공부방법에 따른 교재선택

 

일반적으로 전기기사나 산업기사 시험은 전기학원이나 인강 등으로 시간적 여유를 갖고 공부한다. 이런 방식의 공부법이 정석이며 전기분야의 지식을 갖출 수 있다. 그러나, 자격증을 위해 공부하는 비전공자에겐 우선 합격이 중요하므로 상세한 공부법은 비용과 집중력 상실로 이어진다.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은 기출문제집과 함께 동봉된 얇은 요약집을 참조하여 공부했다. 주변에서 동강이나 교재등을 충분히 받을 수 있었지만 시간이 없었던 나에겐 10년 기출문제집 하나만 확실히 공부해도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거들떠 보지 않았다.

 

간혹 기출문제집의 문제와 답만 암기하며 공부하면 된다는 분들이 있다. 이건 정말 무식하고 재미없는 공부법이다. 단순문답 암기로 10번을 외우는 것보다 차라리 한번을 보면서 어느정도 이해하고 다음을 공부하라고 추천한다. 단순무식 10회 공부보다 이해와 암기를 병행하는 2~3회 공부가 훨씬 더 효과있다.

 

한번 선택한 교재는 끝까지 믿고 필기 시험을 준비하자. 수험생을 불합격으로 인도하는 교재는 없다. 합격과 불합격은 본인의 노력과 역량의 문제이지 전기시험 교재가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4) 어떻게 공부해!!

 

이제 본격적으로 공부방법을 수립하자. 우선 해당 과목별로 난이도를 설정하자. 내가 설정한 난이도 및 기초 공부법 기준은 아래와 같다.

 

계산문제와 그림이 많은 과목은 난이도를 높게 설정

필답위주의 과목은 쉬운 난이도로 설정.

기출문제집 공부법

     - 해당 년도별로 5개 과목을 풀이하지 말자.

     - 각 과목별로 모든 년도를 순차적으로 풀자.

쉬운 난이도부터 공부하고 어려운 과목은 가장 나중에 하자.

 

취향에 따라 과목별 공부 순서를 바꿀 수 있지만 쉬운 과목부터 공부하자. 우린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쉬운 과목에서 높은 득점을 얻고 어려운 과목은 과락을 면할 정도의 방어 전략을 세워야 시간싸움에서 승리한다. 쉬운 과목을 먼저 하면 어려운 과목보다 한번 더 공부하는 결과가 나오므로 선택과 집중을 하자.

 

 

​​​​​5) 쉬운 과목부터 공부해야 해!!

 

​​쉬운 과목부터 공부하면 더 유리한 이유를 알아보자. 우리의 시험공부 기간은 30일이 기준이고 교재는 10년간 기출문제집이다. 기출문제집의 별책부록 요약이 비장의 카드로 주어진다. 

 

첫번째

전기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공부 첫날에 별책 요약집에 나와있는 삼각함수와 일반 수학공식을 암기해야 한다. 이게 기본으로 탑재되어야 한다. 각 공식간의 상관관계도 파악하고 전체적인 공부계획을 수립하자.

 

두번째는

과목별로 10년씩 순차적으로 문제풀이를 해 보자. 내 기준으로 과목별로 첫번째 공부할 때는 순수 공부시간으로 하루에 8~10시간을 투자하면 완주하는데 3~4일이 걸렸다. 10년 기출문제를 풀이할 때 단순 암기는 안된다고 했다. 최대한 이해하면서 공부한다는 기준이다. 

 

세번째는

3~4일동안 공부해서 첫번째 과목을 독파하였다면 다음 과목으로 바로 넘어가지 말자. 우리의 전기공부는 이제 걸음마를 뗀 단계이다. 대충 한번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만으론 충분치 않고 금방 머리속에서 사라질 수 있다.

 

그래서 해당 과목을 다시 1번 더 공부해야 한다. 3~4일간 공부했던 문제를 다시 복습하는 것이므로 아직 내 기억은 생생하다. 그래서 얼마 걸리지 않고 2번째 완주를 할 수 있다. 이렇게 공부하면 한과목당 10년 기출문제를 두번 공부하는데 4~5일이 걸린다.  

 

 

5) 이번 포스팅의 부연 설명해!!

 

각 10년간 연도별로 5가지 시험과목을 공부하는 방법보다 과목별로 10년씩 공부하자는 이유가 있다. 연도별  공부법은 비교적 기초가 탄탄한 사람이 시험을 앞두고 공부하는 방식이다. 기본지식이 전무한 초보들에겐 좋은 방법이 결코 아니다.

 

해당 ​과목별로 처음에 1회를 끝내고 곧바로 2회차로 복습 공부를 하라는 것은 기초가 부족한 상태에서 공부한 내용을 금방 까먹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라는 의도이다.

 

쉬운 과목을 먼저 공부하고 어려운 과목은 나중에 하라고 한 이유도 있다. 다음 포스팅을 보면 이해하겠지만 과목당 공부를 계속 하다보면 쉬운 과목을 한번이라도 더 많이 공부하므로 높은 고득점을 노릴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평균 60점 이상의 합격점수를 받을 수 있다. 

 

​쉬운 과목을 먼저 공부하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어려운 과목은 시간을 적게 투자해서 과락을 면하는 수준으로 방어적인 득점전략을 펼쳐야 한다.

 

 

마침말

 

​늦깍기 친구를 위해 15년전의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합격방법을 각색하여 글로 표현하려니 쉽지 않다. 필기시험 1달에 합격하기 첫번째 포스팅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글이 너무 길어서 2번에 걸쳐 올리며, 다음 글은 가급적 3일내로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다음번에는 시험 과목별 공부일정과 득점점수를 예상하는 방법 그리고 어려운 과목에서 선택과 집중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면서 끝내려고 한다.

 

 

다시 한 번 말하자면 난 전기산업기사 시험의 패배자이다.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실기 공부를 하지 않아 응시조차 하지 못했다. 그 이유로는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15일만에 주택관리사로 관리소장에 취업하게 되면서 절박한 마음이 사라졌다고 변명을 해본다.

 

지금 내가 근무하는 단지는 2천세대 규모로 전기팀은 팀장을 포함해 총 7명이 근무한다. 새로 채용한 전기팀장님부터 자격은 없지만 기술과 경력이 풍부한 기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급여 수준도 충분하진 않지만 나쁘진 않다. 또한 전기팀은 입주민의 요구로 혜택을 주는 일들을 주로 하므로 주민갑질도 딱히 없다. 

 

최근 들어 각 아파트 단지들이 전기과장을 구하는데 애를 먹고 있으므로 경력여부를 잘 따지지 않는다. '전기과장 구인난'의 시대이므로 평균 급여수준도 많이 상승하고 있다. 전기 시험에 합격한다면 아파트 관리분야에도 관심을 주었으면 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