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경제금융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일정, 한달 공부로 시험 합격 후기 2

by 香港 2024. 1. 11.
반응형

이글은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공부방법으로 한달동안 공부하고 합격하는 방법을 알리는 후기의 두번째 글이다. 지난 글에서는 10년간 기출문제집으로 시험공부를 선택한 이유와 기초적인 시험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그리고 공부방법의 유의사항을 설명했다.

 

이번에는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한달동안 공부하고 합격하기 후기의 마지막으로 실제 공부하는 루틴 일정을 위주로 설명하려고 한다.

 

 

<한달 공부로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합격 후기 방법 1>

https://dalblu.tistory.com/455

 

 

<2024년도 전기산업기사 시험 일정>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한달간 공부일정

 

각 과목별로 난이도를 정했다. 2024년도 시험과목과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2009년 시험 기준으로는 전기법규, 전력공학, 전기기기, 전기자기, 회로학 과목을 쉬운 순서로 정했다. 그 이유는 앞선 글에서 설명했으므로 생략한다.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공부를 시작하면서 가장 쉽고 단순한 암기 과목인 전기법규를 먼저 공부했고 그 다음에는 전력공학, 전기기기 과목 순서로 공부하였다. 각 과목별 공부일정을 시간순으로 배열해 보았다.

 

<전반부 15일>

  1. 공부 01일차                  (1일) 별책부록 요약집의 삼각함수와 도형기본원리 공부 및 암기
  2. 공부 02일차 ~ 05일차  (4일) 전기법규 1회차, 2회차 공부 완료
  3. 공부 06일차 ~ 09일차  (4일) 전력공학 1회차, 2회차 공부 완료
  4. 공부 10일차                 (1일) 전기법규 3회차 복습 공부
  5. 공부 11일차 ~ 14일차  (4일) 전기기기 1회차, 2회차 공부 완료
  6. 공부 15일차                 (1일) 전력공학 3회차 복습 공부

 

위와 같이 일정으로 공부하면 한달 30일의 전반부 15일 동안 필답형의 쉬운 과목을 거의 3회차씩 공부를 하는 결과가 나온다. 쉬운 과목부터 공부하고 생생한 기억이 있을 때 2회차 그리고 5일후에 3회차 공부를 하면서 최대한 고득점을 얻는 공부일정이다. 

 

이제 후반부 2과목의 일정도 알아보자. 후반부에는 난이도가 있고 비교적 어렵다고 생각한 전기자기와 회로학이 기다리고 있다.

 

<후반부 11일>

  1. 공부 16일차 ~ 20일차  (5일) 전기자기 1회차, 2회차 공부 완료
  2. 공부 21일차                 (1일) 전기기기 3회차 복습 공부
  3. 공부 22일차 ~ 26일차  (5일) 회로학 1회차, 2회차 공부 완료

 

내가 가장 어렵다고 설정한 ​최고 난이도의 2과목은 11일간 공부기간을 설정하였다. 쉬운 3과목과 달리 2회차 공부까지 5일씩 설정한 이유는 어려운 과목이기 때문이다. 초보자에겐 난이도가 높아서 공부의 속도도 나지 않고 힘이 든다. 그렇지만 최대한 집중력을 발휘해 무조건 완주하여야 한다.

 

그리고, 난이도가 있고 어려운 과목이므로 3회차 공부 일정은 계획하지 않았다. 공부시간이 초단기간이므로 이 과목들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할 하겠다. 한달 30일을 목표로 공부한 수험생에게 이제 남은 기간은 5~6일이다.  이 기간에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의 합격 당락이 달려있다.

 

<최종 4~5일>

  1. 공부 27일차 ~ 30일차  (4일)  5개 과목 기출문제 최종 풀이
  2. 공부 30일차 ~ 시험당일 오전 (1일) 별책 요약집 공부

 

마지막 4일간은 공부한 과목 순서로 5개 과목을 4일동안 배정해서 기출문제를 풀이한다. 이렇게 공부하면 쉬운 과목은 4회차를 공부하므로 공부속도에 크게 문제는 없다. 다만, 고난이도 2과목은 시간적으로 많이 부족하게 되므로 10년간의 60~70%에 해당하는 6~7개년의 기출문제만 풀이하자.

 

마지막 남은 토요일 저녁과 시험 당일의 오전을 포함한 1일간은 기출 문제를 풀기보다는 지금까지 틈틈히 보면서 공부했던 별책 요약 부록이나 공부하면서 작성했던 암기집 정리노트를 대략적으로 보면 된다. 지난 한달간 숨가쁘게 달려왔던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한달 공부의 여정을 생각하면서 시험장에 들어서자.

 

 

전기산업기사 30일간의 선택과 집중

 

내 경험으로 볼때 초보자가 초단기간 공부로 복잡한 계산식을 푼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복잡한 계산과 공식에 너무 연연해 하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출제빈도가 높은 간단한 계산 공식을 응용한 문제들이다. 이런 문항은 필답형 문제보다 더 쉽게 득점할 수 있다. 정확히 말하면 공짜로 먹으라는 시험 점수이므로 무조건 외우고 필히 잡아야 한다. 이걸 소홀히하고 놓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한다.

 

나도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면서 출제빈도가 높았던 쉬운 공식이라서 늘 하던대로 문제를 풀었지만, 실제 시험장에서 그 공식이 생각나지 않아 시간만 끌다 포기한 계산식들이 몇개 있다. 정말 안타까웠다. 쉬운 공식과 문제 풀이에 더 정성을 들이고 시간을 투자해 제대로 득점을 노리는 것이 좋다.

 

그럼 복잡한 계산식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난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데 상급난이도 계산 문제는 처음부터 거들떠 보지 말고 스킵해 버려야 한다. 그런 문제는 풀지 않아도 충분히 과락을 넘기고 60점도 넘을 수 있다. 

 

중급수준의 계산문제는 잘 판단해야 한다. 내 수준에 적당히 외우면 풀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공부를 제대로 하고 아니다 싶으면 포기해서 확실히 점수 받는 쉬운 계산식에 더 집중하는게 좋다.

​ 

 

​전기산업기사 과목별 계산문제 확인

 

<전기법규>는 모두 필답형 문제이다.

 

<전력공학과 전기기기> 계산문제는 대략 6~8개 문항이 출제된다. 간단한 계산 문항 2~3개는 확실히 득점하고 중급 수준의 계산식  2~3개 문항은 요령껏 공부해라. 상급난이도 2개 문항은 포기해도 된다.

 

<전기자기와 회로학> 계산문제는 10~12개 문항이 출제된다. 이들 과목은 필답형 문항도 꽤 어렵다. 그래서 계산 문항 중에 쉽고 간단한 4개 문항은 무조건 득점해야만 과락을 면할 수 있다.

평소 공부할 때 어려운 문제는 그냥 넘기고, 쉬운 계산식 4개와 중급계산식에서 2~3개를 득점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한다면 계산 문항에서 25점, 필답에서 20점을 올리고 과락을 피하는 방어적인 공부를 해야 한다.

 

전기자기와 회로학은 문답을 외우려고 해도 비슷한 형태들이 많아 잘 외워지지 않는다. 특히 회로학은 단답식 문제를 제외하면 비전공자에게 완벽한 이해는 아예 힘들다고 본다.

 

차라리 정답을 익히는 요령을 배워야 하며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단순암기를 병행하는게 좋다. 즉, 시험유형이 확실한 종류들을 몇가지 파악해서 답안을 외우고 유추하는 능력을 조금 키운다면 40점이상은 충분히 돌파할 수 있다. 

 

 

​기출문제집 공부방법의 단점 극복

기출문제집 공부방법에는 큰 단점이 있다. 단원별로 공부하는 방식이 아니고 전체 교재를 축약된 문제로 풀이하는 방식이라는 태생적 한계가 있다. 비슷한 문제를 몇 문제씩 복습하면서 이해를 하면 참 좋겠지만 이는 비전공자가 짧은 시간에 공부하는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려면 기출문제집에서 다음년도 문제로 넘어가기 전에 과목별로 A4용지에 1~2장 정도씩 간단한 암기공식과 주요내용을 노트해야 한다. 유사한 문제별로 비교.정리가 가능하므로 이해도 잘 되고, 특히 출제빈도가 높고 복잡한 부분에 대한 암기와 이해력이 크게 향상된다.

 

내가 공부한 내용을 노트에 간단하게 요약하는 공부법은 차후 유사한 문제가 나올때 다시 한번 비교하고 검토하는 계기가 된다. 시험을 코앞에 둔 마지막 날엔 이 요약 노트만 한번씩 살펴봐도 큰 효율을 갖는다. 노트정리 방법은 축약형 암기공식으로 정리하고 암기하면 된다.

 

  1. ☆진콘 증발감전 : 콘덴서진상시 발전기증자,전동기감자->지리반대(지상리액터)
  2. ☆저고약병 680 360, 저고약접 715 케35 : 저고압선과 약전선 병가시 이격거리 / 접근시거리
  3. ☆가공통신선과 지지통신선 높이 전체도표를 통채로 암기(1개 문항 출제빈도 90%이상)

 

 

전기산업기사 필기시험 한달 합격 후기 맺음말

 

시험 공부는 스킬과 요령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의 다양한 경험과 공부방법을 참조하고 나에게 맞는 최선의 방법을 조합해 시험전략을 수립하기 바란다.

 

요약집을 조금 더 공부하고 기출문제집을 풀어주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할텐데 이는 전공자나 경험자에게 바람직한 방법이다. 전기 초보자들은 별책부족의 요약집 내용도 어렵다. 충분한 공부 시간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괜히 시간낭비 하지 말고 기출문제를 풀어가면서 별책 요약집을 이해하고 암기하는게 더 좋다.

 

전기산업기사 필기 시험을 마친 후에 생각해 보니 기출문제와 똑같았던 문제는 20~30%도 되지 않았다. 대부분은 기존 문제에서 말을 바꾸고 돌려서 출제되었다. 단순한 암기법으로 공부했다면 난 불합격을 당했다. 각 문제별로 이해력이 뒷받침되도록 공부해야만 연관된 유사 문제를 득점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전기 비전공자들이 짧은 기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요령을 이 글에서 터득하고 모든 분들이 합격하는 행운을 기대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