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정보/지갑 유틸

메타마스크 MetaMask, 풀노드 라이트노드 쉽게 알기~

by 香港 2017. 9. 3.
반응형

메타마스크 알아보기

 

그동안 3회에 걸쳐 Meta Mask 개인지갑을 이용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처음에는 12 words의 중요성과 간단한 사례를 소개하였고 두번째는 지갑을 설치하고 생성하는 법, 세번째는 실제 입출금을 운용하는 법을 쉽게 따라하면서 이해했다.

 

오늘은 메타마스크의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다음 두번의 글에서 마이이더월렛 지갑을 연동시키는 법과 타인의 PC에서 Meta Mask를 복원하는 방법도 알아보기로 하자.

 

 

 

블록체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동일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조와 변조가 불가능하고 51%의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하지 않는한 해킹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블록체인 기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한 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블록체인을 응용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최초에 생긴 제네시스 블록부터 지금까지 진행된 엄청난 데이타베이스의 정보를 수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 앞으로 새롭게 나타날 정보들도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줘야만 하는데 이는 해당 업무에 종사하거나 관련된 사람에게나 필요한 일이고 보통의 일반인들은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하여 개발된 시스템에서 일반인들은 간편한 절차와 정보를 검증하여 혜택을 받거나 응용하면 되는 것이다.

 

 

풀노드 Full Nod

 

블록체인 기반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우리는 노드라고 부른다. 초보자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용어 중 하나이지만 쉽게 생각하면 전혀 어렵지 않다. 

 

블록체인 기술에서 가장 처음에 시작한 블록을 제네시스 블록이라고 한다. 이 제네시스 블록부터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모든 블록의 정보를 공유하고 검증하는 것을 풀노드라고 한다.

 

이런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다운받고 검증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사업을 하려면 대규모 채굴업자나 관련업계 종사자들에게나 필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트노드 Light Nod

 

라이트노드는 풀노드의 정보중 일부를 가져와서 응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블록체인 기반에서 응용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개발하는 일에 엄청난 데이터의 정보는 사실 필요가 없다. 개발하려는 프로그램과 관련한 블록들의 정보만 가져와서 검증하고 공유하면 되는 것이다.

 

풀노드가 처음부터 지금까지 발생한 모든 데이터를 다운받고 앞으로의 정보도 검증하고 받아야 한다면 라이트노드는 내가 필요한 것만 확인하는 방식이라고 간단히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Meta Mask 와 dapp

 

메타마스크는 이더리움 기반의 dapp 기술을 구현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크롬버전으로 설치한 블록체인 기술로 라이트노드를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된다. 

 

풀노드를 가져오지 않아도  개발자들이 Dapp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마디로 개발자나 사용자들이 최신 장비와 완벽한 정보가 없어도 dapp을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메타마스크는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구동되므로 우선 이용자들은 친근함과 편리함을 갖게 된다. 크롬버전의 Meta Mask를 이용하여 라이트노드를 구현하고 이를 통해 dapp도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으며 이미 개발된 기술도 검증할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일반사람들에게는 개인지갑과 같은 아주 유영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는 단순히 보관과 입출금만 하는 기능외에도 ICO 공모에 나서는 코인과 연계하여 투자도 할 수 있고 보다 깊은 거래형태를 유지할 수도 있도록 도와준다.

 

 

 

메타마스크의 단점

단점으로는 보안이 약간 취약해 오류가 발생할 때도 있어 와이파이나 외부환경에 취약한 곳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개인지갑이라는 특성상 복구와 관련한 개인키나 비밀번호를 분실하면 Meta Mask에 보관중인 코인들은 영영 찾을 수 없다는 점도 명심하였으면 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