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토론과제, 주요 지역화폐운동의 예와 운영 및 활성화방안

by 香港 2019. 10. 16.
반응형

국내 주요지역 화폐.운동의 예를 한가지 들고 운영방법과 활성화방안 논하시오

 

안산의 ‘고잔 품앗이’는 현대판 두레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화폐인 고잔머니(GM)는 2002년부터 자원봉사자와 재능기부를 바탕으로 도입이 시작되었다.

 

고잔동의 지역화폐운동은 회원의 기술이나 지식, 보유 물품 또는 가사품앗이를 상호간에 주고 받으면서 일부는 고잔머니(GM) 장부에 기록하여 관리하고 일정금액은 현금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용역이나 재화에 대해 지역화폐인 고잔머니 계좌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상부상조하면서 어느 한쪽도 크게 손해 보지 않는 지역경제 창출이 가능한 것이다.

 

 

몇해전 성남시에서 사회복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명분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지역화폐와 고잔머니 같은 상부상조에 의해 유지되는 지역공동체 화폐는 그 의미가 근본적으로 다르다.

 

공공성을 띄고 발행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지역화폐와 달리 지역공동체 화폐는 지역공동체의 상부상조 정신에 따라 보다 풀뿌리에 가까운 소규모 경제공동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지역사회에 자리 잡고 있는 피아노교습소, 미용실, 각종 학원, 차량봉사나 가사도우미, 집안 수리나 행사 등의 품앗이 활동 등 많은 수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고잔머니와 같은 지역화폐경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과제와 여러 문제가 산적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회원들이 지역경제에 등록하여 실질적인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시스템의 유지라고 할 수 있다.

 

 

재능과 봉사정신을 통해 서로의 이익을 공유하고자 하는 열성회원들이 많을수록 지역화폐는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또한 회원들의 활동을 유기적으로 지원하는 관리시스템도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거래가격의 5~10%를 운영비로 적립하여 회원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행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홍보활동을 강화하여야 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