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토론과제, 지역사회자원개발 모금의 전략과 방법

by 香港 2019. 10. 15.
반응형

토론과제-지역사회자원개발에서 모금의 전략과 방법에 대해 토론

 

지역사회자원개발 모형은 한국적인 지역사회복지실천 모형이다.

 

지역사회의 복지시설 기관이 정부보조금과 후원금으로 운영하고 자원봉사 인력을 확보해가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들은 정부보조금만으로 시설 운영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복지시설의 운영주체와 사회복지사가 합심해 후원금을 모금하고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밖에 없다.

 

 

후원금은 정부나 복지재단, 기업이나 종교단체와 같이 단체를 접촉하고 모금하는 방식을 주로 활용해야 하지만 개인 모금은 연고가 있는 네트워크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인별로 일일이 찾아다니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지역사회의 특징을 살리는 방식으로 이벤트나 행사를 개최하고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모금활동을 벌이고 정기적으로 후원을 약속받는 것이 더 지속성이 있고 좋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지역주민을 하나로 결속시키면서 지역의 문화와 주민의 생활을 함께 담을 수 있는 이벤트를 개발하고 추진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공통의 관심을 유도하고 전통을 살리는 방식으로 축제적인 행사를 기획해 보자.

 

지역사회의 불우한 이웃을 도울 수 있는 바자회와 같은 모금사업과 알뜰장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면 지역 주민들이 선의로 자발적인 참여를 하고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다.

 

 

모금행사 등과 같은 실천 전략도 재정적인 뒷받침이 없으면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사전에 정부보조금이나 재원으로 운영예산을 편성하고 성공적인 모금사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각종 홍보채널을 이용하여 지역주민에게 이를 알리면서 재정의 투명성을 기해야만 복지사업에 대한 불신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