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첫돌 돌잔치, 장소 고르는법 BEST 5~

by 香港 2020. 11. 24.
반응형

첫돌 돌잔치를 준비하려면 제일 중요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것이 장소선택이다. 코로나19사태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돌잔치 장소를 취소하거나 변경할 일이 거의 없었지만 이제는 정부의 방역지침이 언제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돌잔치업체나 장소에 대한 계약은 해지 및 환불조건 등도 꼼곰히 따져야 한다.

 

우리 아기에게 딱 맞는 돌잔치 장소를 골랐다면 돌잔치 준비의 절반은 이미 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장소결정은 중요한 요인이다. 우리 아이의 첫 번째 생일을 빛나게 해줄 돌잔치 장소를 고르는법 체크리스트 5가지를 알아보자.

 

1. 돌잔치 장소는 위치와 교통편이 중요하다.

회사와 가까운 곳을 해야 할지, 집과 가까운 곳을 고려해야 할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또한, 위치도 물론 중요하지만 교통편도 배려해야 한다. 

 

회사에서 아주 많은 사람이 오지 않는다면 가급적 집과 가까운 곳일수록 더 편리하다. 돌잔치의 주인공인 아이가 이동을 하거나 각종 물품들을 이송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면 차가 막힐수도 있고 아이가 울거나 잠이 들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집과 회사에서의 이동거리 비중은 7:3 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차를 가져오지 않는 축하객을 위해 지하철역 인근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 행사 개최 지역이 결정되었다면 아래에 표시한 항목들을 꼼꼼히 챙기면서 돌잔치 장소를 섭외하면 된다.

돌잔치 장소를 알아볼때는 주차장과 무료주차시간, 주차가능 대수도 미리 확인을 하자. 해야 한다. 주차시설이 생각보다 부족하다면 초대장을 보낼 때 미리 인근에 추가로 주차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면 불편하지 않게 배려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원하는 날짜와 시간은 다른 사람도 선호하기 쉬우므로 너무 늦은 결정은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점에 유의를 해야 하므로 최소 1~2달전에는 돌잔치 장소를 섭외하는 것이 좋다.

 

2. 돌잔치 날짜, 시간, 예상 인원 파악

대개의 경우 돌잔치 개최 날짜는 아이의 생일을 기준으로 1~2주 전으로 한다. 평일이라면 퇴근시간에 맞추면 되고 주말이라면 적당한 시간을 택해 결정한다. 

 

돌잔치 날짜와 시간을 결정되었다면 예상인원을 꼼꼼하게 체크하여야 하며 너무 적은 축하객이 오거나 또는 예상했던 인원보다 많이 올 수도 있으므로 미리 부부가 앉아 머리를 맞대고 명단을 파악해야 한다.

 

예상보다 너무 많은 손님이 오면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발생하게 되는데 음식세팅을 일부 추가해야 하고 테이블 추가에 따른 소란이 생기기도 한다.

 

요리사들이 직접 구워서 제공하는 음식들은 제대로 된 만족스러운 서비스보다는 밀려드는 주문처리도 힘들 정도로 뒤죽박죽 될 수 있다. 일부 인원들은 제대로 식사도 못하고 가는 경우들도 생길 수 있으므로 하객인원 파악에 신중해야 한다.

 

3. 음식의 맛

아이 가족분들에게 돌잔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위기와 진행 절차에 대한 친절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지만 하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의 맛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분위기가 좋고 고급스럽고 편안하다 해도 힘든 발걸음을 하고 축의금까지 냈는데 음식 맛이 별로이고 뷔페 음식의 종류도 적다면 좋은 인상을 주긴 힘들고 기억에 남을 수가 없다.

돌잔치 업소의 음식 맛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후기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리 시식을 해볼 수 있다면 가장 좋다.

 

현실적으로 시식이 어렵다면 코스의 종류나 뷔페식의 가짓수를 미리 파악해 놓고 음식 맛에 대한 평가는 구글이나 포탈의 온라인 후기를 참조하도록 하자.

 

4. 음식과 추가비용 계약사항

원하는 지역의 장소들 중 2~3군데로 폭을 좁혔다면 이제는 장소별 계약사항을 확인해보자. 식수인원에 따른 식대 예산을 맞추고 할인요건들이 있는지도 체크하자.

 

돌잔치업소 계약에서 식대지불 보증인원과 예상보다 적은 인원이 왔을때 계약금액의 처리나 환불조건이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하여야 하며 초과하여 왔을 경우에 추가비용도 꼭 챙겨야 한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예식장이나 돌잔치 행사를 미리 예약해 놓은 사람들은 본의아니게 큰 피해를 본 경우가 많으므로 예약취소에 대비하여 계약금 반환 조건과 식대지불보증 인원에 대한 잔금납부의 이행규정도 필수적으로 챙겨야 한다.

 

그 외로는 행사비용에 봉사료와 부가세가 붙는 곳인지, 현금이나 신용결제에 따른 추가할인이 가능한지도 확인해 놓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5. 추가 계약 조건

첫돌 돌잔치 장소 고르는법에서 각 업소들은 행사계약에 따른 추가 조건들이 필수적으로 따라 온다. 개성있는 행사를 연출하려면 돌잔치의 필수 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 돌상부터 포토테이블까지 전체적인 스타일링을 관계자와 미리 충분히 협의하여야 한다.

 

가. 외부 돌상 반입이 가능한지? 불가능하다면 스타일링부터 돌상 세팅의 음식류를 확인해보자.

나. 돌상에 세팅되었던 떡과 과일, 꽃은 개별 포장이 가능한지?  잔치가 끝나면 나눠드릴 수 있다.

다. 포토테이블과 웰컴테이블은 업소를 방문해 확인한다. 변경하고 싶은 부분은 미리 조율하자.

라. 추가 테이블연결과 이젤 등도 준비가 되는지? 외부 업체가 가능한지 체크하자.

마. 돌잡이용품, 덕담엽서, 액자, 의상 등 추가로 서비스되는지? 직접 준비한다면 추가할 수 있는지 여부

바. 돌잔치 사회자는 있는지? 유료인지 무료여부와 전문 사회자인지 직원인지 알아야 한다.

사. 빔프로젝터는 제공이 되는지? 비용이 추가되는지도 확인하자.

아. 탈의실이나 수유실은 있는지? 젊은 엄마의 친구들은 대부분 비슷한 나이이거나 아이들이 있다.

요즘은 대부분의 젊은 엄마들이 일을 병행하고 있는 직장맘들이고 우리 아이만큼은 개성있고 특별한 돌잔치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들이 강하다.

 

돌잔치는 미리 준비를 하여야만 만족스러운 행사를 치를 수 있으므로 비용보다는 행사분위기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돌잔치 진행에 여러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시간과 노력이 배로 들더라도 우리 아이를 위한 특별한 돌잔치를 위해 돌잔치 업체의 스타일리스트와 젊은 엄마 아빠 그리고 아이도 훗날 영상을 보면서 만족할 수 있는 잔치가 되도록 만들어보자. 첫돌 돌잔치 장소 고르는 법으로 고민을 거듭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