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토론과제,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by 香港 2020. 11. 26.
반응형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 대해 논의해보자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는 클라이언트의 불신과 전이, 역전이 및 저항 등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사회복지사에게 갖고 있는 불신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새롭게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사가 있다면 클라이언트는 방어적 태도를 보이고 자기 노출을 감추는 전이현상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사회복지사를 과거에 경험했던 사람처럼 느끼고 현재의 경험을 왜곡시켜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나타나는 것을 전이라고 한다. 그 반대의 경우인 역전이는 사회복지사에게 나타 난다.

 

클라이언트가 침묵이나 회피, 무기력, 문제축소 등의 저항을 행동으로 표출을 하는데 이를 방해요소라고 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상호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다루는 방법도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가 저항을 보이며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불편하게 생각하면 목표달성을 심각하게 방해할 때만 가급적 대처하는 게 좋다. 클라이언트가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고 문제점이 있다면 이를 성장과 도전의 기회로 인식해 긍정적인 관점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를 방해하는 감정이나 생각, 행동을 클라이언트가 인식하도록 돕는 ‘직면‘ 기법을 활용해 말과 행동의 불일치를 생각해 보자.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전이와 역전이의 관계는 상호간에 비현실적인 과거의 경험에서 벗어나 현재의 감정과 관점을 깨닫도록 한다면 이들 방해요소에도 불구하고 상호협력적인 전문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