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레포트, 사회복지실천론 실천현장 소개 및 역할 기술

by 香港 2020. 12. 6.
반응형

 

사회복지실천론_본인이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현장 하나를 선택하여 실천현장을 소개하고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하고 있는 역할 및 업무에 대해 기술하시오.

서론

복지의 정의는 ‘건강하고 행복하며 안락한 상태’를 말하며 인간의 이상적인 상태, 곧 안녕(well-being)의 상태를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사회적으로 평안하고 만족스런 상태이며 사회 전체의 공동 노력으로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제반 활동들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나서 존엄하게 살 가치가 있으므로 사회적 약자에게 국가나 공공단체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지식과 기술 등 전문적 자질을 갖춘 사회복지사들이 다양한 분야의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관, 아동복지시설, 청소년복지시설, 여성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 다양한 현장 중에서도 내가 평소에 관심을 갖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업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내가 경험한 지역아동센터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건전한 육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지역아동센터라고 한다.

처음에는 종교단체에서 공부방과 같이 운영을 하다 아동복지법이 강화되면서 지역아동센터로 명칭이 바뀌었다. 소외계층의 어린이들이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바르게 성장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운영 후 1년이 지나고 진입평가를 잘 받으면 2년차에 운영 보조금을 받는다. 지원 대상은 지역 사회에서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18세 미만의 아동이다. 차상위 계층이나 한부모자녀 등에서 생활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1) 보호서비스: 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안전한 보호 및 급식지원으로 결식을 예방한다. (야간아동보호활동, 급식 등)

2) 교육서비스: 아동의 학습능력제고, 학교부적응문제, 일상생활지도, 학교생활 유지 및 적응력을 강화시킨다.

3) 정서지원서비스: 부모상담이나 아동상담을 통해서 아동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발달을 강화시킨다.

4) 문화서비스: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아동에 대한 문화체험 및 다양한 문화경험의 장을 제공한다.(예를 들어 영화보기,음악회 등)

5) 지역사회연계 서비스: 지역사회자원 확보, 발굴 및 지원강화, 지역사회 내 아동문제에 대한 사전 예방적 기능 및 사후연계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자원 봉사로 알게 된 행복지역아동센터는 실내가 비좁고 낯설었다. 그렇지만 아이들의 해맑은 웃음과 선생님들의 의욕적인 모습이 자연스러운 곳이었다. 센터내 아이들은 처음보는 나를 낯설어하지 않았고 스스럼없이 다가와서 놀아달라는 몸짓을 보였다. 방과 후 부모의 보살핌 없는 집에서 방황하지 않고 정서적으로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사회복지 시설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알게 되었다.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주로 동화책을 읽어 주었는데 아이들은 귀를 기울이면서 들어 주었고 이런 모습을 보면서 내 스스로도 마음이 뿌듯했던 기억이 새롭다. 수학선생님을 도와서 아이들의 공부를 돕기도 하고 팀을 나누어 맛있는 요리도 만들었다.

아이들이 손가락을 움직이게 되면 뇌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을 주는 효과가 있다. 요리가 완성이 되면 식탁에 모여 함께 먹었다. 자신들이 직접 만들은 요리라서 더 맛있게 먹는 모습에 모두들 행복해 하곤 했다.

종이접기, 모기퇴치용 팔찌만들기, 영어동화책읽기, 3D영화체험, 생태체험, 대학 동아리의 재능나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보았다. 무엇보다 서로 믿고 즐거워하는 모습이 또 다른 하나의 가정이란 따뜻한 생각을 갖게 되었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아동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는 효과적인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아동의 욕구에 적합한 기술이 요구 된다. 아동의 발달 단계의 적합한 언어나 행동을 이해하여야 한다. 아동에게 놀이를 통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놀이도구와 교재도 필요하다.

 

아동기에 제일 중요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지지자가 됨으로써 아동의 부모와 정상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중개하는 역할이 우선시된다.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필요한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조력자(enabler)의 역할: 지역사회복지의 활동과정에서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가 조력자로서 참여한다. 지역주민들끼리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협동적인 일에 참여하고 만족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상호간의 저항이나 감정을 줄이고 희망을 전하는 개인의 감정과 사회적 자원을 발굴해 내면서 지지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2) 관리자(manager)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역할로 사회복지기관이나 부서의 행정 책임과 관련이 있다. 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재정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지지를 얻는 실무자의 일을 조정한다.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기록이나 지원이 필요하므로 행정적인 서류절차가 매우 중요하다.

3) 중재자(mediator)의 역할: 갈등이나 논쟁을 중립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중재하는 역할로 양측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면서 어느 편도 들지 않고 중립을 지켜야 한다.

 

 

4) 중개자(broker)의 역할: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내에서 인적, 물적 기회나 자원, 서비스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기회, 자원 서비스의 연결을 중개해줘야 한다.

5) 전문가(expert)의 역할: 사회복지사가 피력할 수 있는 분야에 있어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직접적인 충고를 하는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 지역사회복지를 수행하는 데 필요로 하는 기술상의 경험, 조사 자료, 자원의 출처, 방법상의 충고 등을 제공한다.

6) 협상가(negotiator)의 역할: 중립을 유지하는 중재자와는 다르게 어느 한쪽과 연결되어 있으며 다른 집단이나 체계에서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역할이다.

7) 촉진자(facilitator)의 역할: 집단의 리더역할로 사회복지사는 집단안의 상호작용을 잘 파악하여서 집단의 변화를 리드할 수 있어야 한다.

8) 교육자(educator)의 역할: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교육적 프로그램을 짜고 운영하는 역할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지시과 기술을 가르쳐서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일을 한다.

9) 현장개입가(outreach worker): 서비스 욕구가 드러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활동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다.

10) 행동가(achtivist)의 역할: 클라이언트의 욕구조사, 적극적인 법적 행동, 지역주민의 조직화를 추진하면서 사회개혁을 위해 노력하는 역할이다.

11) 옹호자(advocator)의 역할: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것을 얻을 힘이 없을 때 클라이언트의 권익을 보호하기위해매우 적극적으로 대변하고 옹호하는 역할이다.

12) 조사연구자(researcher), 권한부여자(empowerer), 조정자(coordinator), 행동가(activist), 사례관리자(case manager) 등 다양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이 있다.

 

3.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의 업무

지역아동센터의 사회복지사의 업무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지만 아동들과 소통하고 어울리면서 지원할 수 있는 세가지가 있다. 

 

첫째, 보호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들에게 방과 후 급식을 제공하고 생활지도나 귀가지도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교육프로그램으로 아동의 교육을 도와주는 일을 수행한다. 영어지도, 독서 지도, 종이 공예 지도 등 교육프로그램을 계획, 수립하여 아동의 학습능력을 증진 시키고 학습권 보장을 위해 방과 후 숙제 및 개인별 수준에 맞는 학습지도를 한다.

셋째, 문화, 복지 프로그램으로 연극이나 미술, 생태체험, 문화체험, 집단 활동, 직업적성 개발, 아동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여기에는 생일잔치, 공연관람, 공동체놀이, 사진작가나 제과 및 제빵의 체험을 통한 장래희망탐색 등이 포함된다.

 

아동들이 생활하고 활동하는 지역사회는 무한한 자원을 갖고 있는 체계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아동의 개인적인 니즈(needs)가 다양하고 어느 한 기관에서 이를 모두 충족시킬 수 없다. 사회복지사는 이런 특성을 잘 이해하면서 아동들이 각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자원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중개자의 역할을 하여야 하며 이는 학교와 지역사회 모두에게 상호 이득이 될 수 있다.

 

결론

최근에 종영한 드라마 마더를 시청하면서 아동학대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였고 위험성에 대해 심각한 인식을 하게 되었다. 사람의 인성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아동기에는 많은 사랑과 지지가 필요하므로 부모가 편안하게 아이를 양육하는 환경도 필요하지만 국가차원에서 아동복지를 지원해 주어야 한다.

 

문제 아동들은 가정에서 심리적 만족을 충분하게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관심과 인정, 사랑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부모나 교사, 기관에서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있어야 한다.

 

 

어려서부터 일상적이고 당연한 일들을 통해서 사랑과 인정을 충분하게 받을 수 있을 때, 아이들은 남의 눈치를 보거나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로 행동하지 않고 떳떳하고 힘 있게 성장하게 된다.

 

공부방형태에서 출발하여 지금은 지역마다 자리를 잡게 된 지역아동센터는 많은 아이들의 방과 후를 돌보고 있다. 다양한 계층에서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는 후원을 한다면 미래의 인재인 아동들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세심한 보호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2016, 토지이용 용어사전

오영재 외 공저, 청소년복지론, 양지, 서울, 2001

박종삼 외, 사회복지학개론, 학지사, 2002

사회복지실천론 통합교안, 라인원격평생교육원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