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피트리 키우는법, 행복나무 물주기 주의할 점 알아보기

by 香港 2023. 2. 22.
반응형

네이버지식백과에 의하면 해피트리(행복나무)는 두릅나무과의 상록관목입니다. 원산지는 중국남부와 베트남 대만 등 아열대성에 가까운 식물로 학명은 헤테로파낙스 프라그란스(Heteropanax Frangrans)인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해피트리 또는 행복나무로 부르고 있어요.

 

목대에는 V자형의 무늬가 있는 행복나무의 가장 큰 생장특징은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 타들어가는 음지식물이라는 점에 꼭 유의해야 해요. 그래서 해피트리 키우는법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실내에 화분을 놓고 키워야 하는데 간접광을 받으면서 통풍이 잘드는 위치가 좋습니다.

 

 

실내온도는 열대성 식물이므로 가급적 따듯하게 유지해줘야 합니다. 겨울철 추위에 아주 약한 식물로 알려져 있으므로 최저 10도 이상은 유지를 해주기 바랍니다. 날씨가 추우면 잎이 시들시들해지고 힘없는 모습을 보이므로 이럴때는 바로 따뜻한 실내로 옮겨서 키워주세요.

 

해피트리 물주기

 

해피트리 키우는법에서 음지식물이기 때문에 물주기는 항상 신경을 써줘야 해요. 식물에게 물은 많아도 걱정, 없어도 걱정 늘 조심하면서 키우는 방법밖에는 없어요.

 

- , 가을에는 2주에 한번 정도 물을 주면 좋아요.

- 여름철에는 1주일에서 10일에 한번 물을 주세요.

- 겨울철에는 2~3주에 한번 물을 주면 적당합니다.

 

해피트리 물주기는 화분에 흙이 완전히 말랐다고 생각하면 그때 물을 주고, 한번 물을 줄때는 깊숙한 흙까지 흠뻑 젖을 때까지 주세요.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잎 색깔이 옅어지고 검게 변색하고 물이 부족하면 잎을 아래로 늘어 뜨리기 때문에 이런 현상을 보게 되면 즉시 물을 보충해주면 됩니다.

 

수돗물을 사용할때는 하루정도 두어 염소가 날라가도록 한 후에 물을 주면 좋고 겨울철에는 찬물을 그냥 주면 안되요. 잎의 온도와 보충수의 차이가 크면 행복나무의 잎 색깔이 변색하고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해피트리 키우는법 주의사항

 

앞서 설명했듯이 해피트리는 음지식물이므로 한여름철에 직접광을 받지 않도로 해주면 됩니다. 잘 키우려면 아래 내용들을 참조하셔서 관리해 주세요.

 

- 통풍이 잘되는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선선하면서도 밝은 곳이면 전체적으로 무난합니다.

- 겨울철에는 건조하기 때문에 가끔씩 잎에 분무를 해주면 되요.

- 동해와 냉해에 조심하고 영양제나 비료는 겨울철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 가지 사이에 진디기 등 병충해가 발견되면 파발마나 코모도 약제를 물에 희석해서 뿌려주세요.

 

해피트리 키우는법 분갈이 흙사용

 

해피트리는 꺽꽂이가 가능한 식물로 봄철에 줄기를 잘라 꺽꽃이 하면 번식을 시킬 수 있어요. 해피트리의 화분갈이는 토질과 잘 맞아야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점을 지켜주세요.

 

- 마사토와 원예용 상토로 판매되는 부엽토를 절반씩 섞으면 됩니다.

- 분갈이를 한 후 1달이 지날때쯤 추가로 비료를 쓰면 좋아요.

- 추가비료는 물을 섞던가 또는 고형비료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행복나무의 생장이 더디거나 전체적으로 안좋을때 배양토로 한번 분갈이를 해주면 좋아요.

 

해피트리 행복나무에 선녀벌레로 인한 피해가 종종 있다고 해요. 식물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런 해충들이 더 심해지게 되므로 적당한 물주기와 간접광, 통풍 등으로 건강한 해피트리를 키워나가면 튼튼하게 잘 자랄 것으로 생각합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