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의학건강

두드러기 증상, 두드러기 가라 앉히는법

by 香港 2023. 3. 3.
반응형

두드러기 증상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둥근 형태를 띄며, 피부에 타원형으로 솟아오른 붉은 빛의 돌기를 특징으로 하는 피부 질환을 말한다. 돌기의 크기는 다양하며 돌기가 함께 결합해 크게 융기되는 형태의 피부 영역을 형성할 수 있다. 두드러기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환부가 가렵거나 화끈거림
  • 두드러기 돌기 주변이 붓는다.
  • 돌기가 빠르게 나타났다가 사라질 수 있지만 때론 몇 시간이나 지속되기도 한다.
  • 신체의 다른 부위에 새로운 돌기가 나타날 수 있다.

호흡곤란, 얼굴의 붓기, 입술이나 혀의 붓기,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런 증상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즉시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두드러기 가라 앉히는법

 

두드러기 유발요인 예방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유발요인(트리거)을 식별하고 피한다. 몇몇 특정한 음식, 약물, 곤충에 물린 상처, 스트레스 등이 두드러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 복용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체내 물질인 히스타민의 효과를 차단하는 약물이다. 항히스타민제는 두드러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가벼운 경우에는 디펜히드라민, 로라타딘, 세티리진과 같은 처방전이 필요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야 한다.

 

냉찜질 : 냉찜질 아이스팩을 환부에 사용하면 가려움증과 붓기를 줄인다.

국소 크림 사용

칼라민 로션이나 하이드로코르티손 크림과 같은 국소 크림은 가려움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된다.


뜨거운 물 샤워와 목욕을 피한다.

뜨거운 물은 두드러기 증상을 악화시킨다. 반드시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해야 한다.

 

 

헐렁한 옷을 입는다.

꽉 끼는 옷은 피부를 자극하고 두드러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통기성이 좋고 피부접촉이 덜한 헐렁한 옷을 입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스는 두드러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요가, 명상 또는 심호흡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도움이 된다.

이상과 같이 초기 두드러기 증상이 발생했을 때 두드러기 가라앉히는 법을 간단히 알아 보았다. 두드러기 증상이 심하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의학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