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경제금융

2015년 4대보험간편계산기, 보험료산출 따라하기

by 香港 2015. 6. 25.
반응형

 

2015년 4대보험간편계산기,

보험료 산출 따라하기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매월 받는 월 급여는 매년 근로계약에 따라 급여 총액이 조정이 된다. 특히 회사에서 승진을 하거나 이직을 할 경우 급여총액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납부하게 되는 4대보험료가 궁금하며 공제후 받게 될 실수령액을 알고 싶어 한다.

 

예전에는 일일히 계산기를 두들기거나 인사과에 문의해야 했지만 이제는 간편한 계산기들이 인터넷에 많이 있기 때문에 혼자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데 2015년 4대보험간편계산기로 오늘 소개하는 국민연금공단의 계산기를 사용하면 보험료 산출이 아주 편리하므로 소개한다.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방문하기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찾아가기>

http://www.nps.or.kr/jsppage/main.jsp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 이미지처럼 홈페이지 하단의 좌측편에 4대보험 계산기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계산 프로그램으로 이동하게 된다.

 

만약 이런 과정도 귀찮다면 아래 링크를 누르면 직접 국민연금공단의 보험료 산출페이지로 이동하기 때문에 조금 더 편리하다.

 

 

<국민연금공단 4대보험간편계산기 직접 이동하기>

http://www.nps.or.kr/jsppage/business/insure_cal.jsp

 

 

국민연금공단의 4대보험간편계산기 프로그램은 아주 편리하게 구현되어 있다. 연금계산, 고용보험료계산, 건강보험료계산과 산재보험을 각각 계산하면 된다.

 

 

 

2. 국민연금보험료 계산하기 

 

 

만약 월 급여가 400만원이라면 신고소득월액에 해당금액을 기입하고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총 보험료는 36만원이며 근로자가 50%, 회사가 50%를 각각 부담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고용보험료 계산하기 

 

 

4대보험료 산출에 있어서 가장 복잡한 부분이 고용보험료와 산재보험료이지만 계산기를 활용하면 고용보험료도 쉽게 산출할 수 있다. 400만원에 대한 총 고용보험료는 6만2000원으로 실업급여를 포함한 근로자의 부담액은 2만6000원이고 사업장 부담액은 3만6000원이다.

 

 

 

4.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4대보험간편계산기를 활용한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에 대하여 근로자와 사용자의 부담비율이 금액으로 표시되어 계산되었다.

 

 

 

5. 산재보험료 계산하기 

 

산재보험료는 업종에 따라 산재요율표에 근거하여 전액 회사가 부담한다. 즉, 근로자가 부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계산할 필요는 없지만 인사나 노무관련업무에 종사한다면 계산기를 활용하자. 간편계산기에서 산재보험료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별도의 페이지로 이동한다.

 

 

 

 

산재보험료 계산방법은 전체 근로자의 보수총액과 업종별 내용을 기입하고 하단의 계산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업장의 총 산재보험료가 산출된다.

 

 

2015년 4대보험간편계산기를 활용하여 월급에서 공제하게 될 4대보험료를 알아보았다. 이 계산기를 활용하면 직장근로자가 월급의 실수령액을 손쉽고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