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취미스포츠

금붕어 키우는법, 어항에서 예쁘게 키우기

by 香港 2016. 9. 8.
반응형

어린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금붕어 키우는법으로 예쁜 어항에서 노는 모습을 보면 즐거운 일중에 하나이다.

 

특히 아이들과 같이 함께 성장하고 키워나가는 재미에 빠지면 정서적으로 도움도 되고 생명 존중의 착한 마음씨도 갖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

 

금.붕.어는 대형마트나 일반 물고기 매장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열대어에 비해 생명력이 강해 아이들이 키울 때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인기있는 취미생활이 된다.

 

그럼 지금부터 금붕어 키우는법으로 금붕어 구입부터 어항선택 그리고 키우는 과정을 간단히 소개할 예정이다.

 

 


 

물고기 구입과 적응시키기

 


 

대형마트나 수족관이 있는 물고기집에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고 가격도 착하고 오래 살 수 있는 금붕어는 우선 짝수로 구입하는 것이 좋고 1마리 보다는 2마리가 낫고 어항 크기에 따라 4마리라면 더 좋을 수 있다.

 

홀수로 구입하면 싸움질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해 오래 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나오기 때문이므로 가급적 지키는 것이 좋다. 어항에 바로 풀지 말고 산소가 있는 봉지채로 30분정도를 넣었다가 풀어주면 적응력이 더 살아난다고 한다.

 

 


 

어항구입과 물갈이

 


 

물고기들은 수조에서 키우면 더 바람직하지만 비용이나 장소 등의 제약으로 인해 어린이들이 쉽게 다룰수 있는 어항을 많이 선택한다. 둥근 어항은 시야에 영향을 주고 이상하게 자란다고 하지만 검증된 것은 아니므로 크게 개의치 말고 구입하면 된다.

 

 

수조에는 기본 부대시설을 갖춰야 하고 수돗물은 미리 하루정도 두었다가 넣어주면 좋다. 어항은 물만 잘 갈아주면 되는데 이때도 물은 미리 하루 전에 적정한 양을 떠놓고 두었다가 갈아주면 금붕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준다.

 

 


 

먹이 밥주기

 


 

금붕어는 잡식성 어종으로 식물과 동물 등 가리지 않고 잘먹기 때문에 키우는데 까다롭지 않다. 수족관이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먹이를 주면서 여타 건조품이나 냉동식품을 일주일에 두세차례씩 주면 통통하게 잘 크게 된다.

 

날씨가 쌀쌀한 시기에는 먹이량을 많이 줄여주고 수온이 따뜻해 지는 계절에는 먹이의 양을 늘려주는 형태로 관리한다.

 

보통 먹이를 주는 타임은 1일 3회로 우리가 밥 먹듯이 주면 되고 5일에 한 번씩은 절식을 하라고 하는데 큰 이유는 없다. 적정량으로 꾸준히 주고 어항 바닥에 잔류물들이 남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먹이량이라고 판단한다.

 

 


 

어항물 관리

 


 

금붕어 키우는법으로 물관리는 가장 중요한 일중에 하나이다. 적응을 잘하는 만큼 우리가 조금만 신경을 더 쓰면 훌륭하게 키울 수 있다.

 

우선 먹이가 남으면 모두 제거해야 한다.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물을 부분적으로 갈아주자. 부분 갈이는 윗물을 한바가지 정도 떠서 버리고 미리 받아 놓았던 물로 바꿔주면 좋다.

 

그리고 한달에 한 두번은 전체 물갈이를 해 주면서 어항 안쪽을 깨끗히 청소해서 예쁜 환경을 만들어주자.

 

 


 

주의 사항

 


 

외부 스트레스에 취약한 금붕어는 애완동물이 호기심으로 계속 건드리거나 어항 주변을 서성이면 성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동물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두는 것이 좋다.

 

금붕어 키우는법으로 물갈이를 할 때는 금붕어를 손으로 잡지 말고 항상 뜰채를 이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엄청난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어항에는 2~4마리가 적당한데 비좁은 곳에서 개체군이 많으면 여러 스트레스가 반복해서 발생하고 약한 금붕어는 쉽게 죽을 수 있으므로 꼭 유의하자.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