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상식지혜

원고지 쓰는법, 어릴때부터 배워야 해요

by 香港 2016. 9. 13.
반응형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점 중에 하나는 글을 잘쓰는 사람이 블로그를 하게 된다면 여러 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 

 

글을 잘 쓴다는 것은 본문의 전개과정에서 요점을 정확히 알고 이를 서술하게 되므로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편안하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 가장 부러운 일이다.


원고지 쓰는법은 글을 잘 쓰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작업과도 같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시절부터 올바른 작문법을 배우고 글짓기를 하거나 백일장에서 입선을 하는 어린이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 이는 아주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세대로서 예전에 비해 글짓기가 당장엔 도움이 안 되는 것처럼 보여도 자녀가 성장할 수록 각종 독후감이나 수학능력평가에서 논술이나 글을 쓰는 솜씨는 체계적으로 배운 띄워 쓰기와  서술능력에서 빛을 발하게 된다.

 

글짓기의 기본은 원고지에 필기하는 것으로 정자체를 이용하여 또박또박 띄어쓰기를 맞춰가면서 글을 써야 하는데 오늘 그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원고지 쓰는법 알아보기

 

1. 원고지에 글을 쓸때는 한 칸에 한 글자씩 띄어쓰기를 지키면서 써야 한다.

2. 문장에 들어가는 부호들은 한칸을 차지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비교적 간단한 부호는 띄어 놓은 빈칸을 사용해도 괜찮다.

3. 아라비아 숫자들을 표기할 때는 두자리 숫자를 넘어가게 되면 원고지 한 칸에 두글자씩 쓰면 된다.

4. 영어 알파벳 문자를 표기해야 하는 경우 대문자는 한 칸에 한 글자씩, 소문자는 한 칸에 두글자씩 넣어 쓴다.

 

 

원고지 앞장 사용하는법  

 

1. 첫째 줄은 비워 둔다.

2. 둘째 줄은 중앙부분에 제목을 표시한다. 좌우 균형을 맞추는 것이 보는 사람에게 편안하기 때문이다.

 

 

3. 세째 줄도 비워 둔다.

4. 네째 줄은 작성자의 소속을 오른쪽에서 쓴다. 이때 끝에서 2칸을 비우고 소속을 쓰면 된다.

 

 

5. 다섯째 줄은 이름을 표시하는데 끝에서 2칸을 비우고 쓰면 된다.

6. 여섯째 줄은 비워 둔다.

7. 일곱째 줄부터 본문을 표시하면서 글짓기를 시작하면 완벽하게 쓰는 원고지 앞면 사용법이 된다.

 

 

기타 주의사항

 

원고지 쓰는법으로 문장이 시작되는 행에서는 좌측편의 첫번째 칸은 비워두고 표시하여야 한다. 이는 문장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리는 약속과도 같은 내용이므로 꼭 준수하도록 한다. 단, 단락이 바뀌었을때만 비워두는 것이고 문장이 계속될 때는 첫 칸을 비우지 않도록 한다.

 

 

1. 문장의 마침이 물음표로 끝날 때는 그 다음칸에 따옴표를 표시한다.

2. 온점으로 끝날 때는 같은 칸에 따옴표를 표기한다.

3. 느낌표로 끝날 때는 그 다음 칸에 따옴표를 쓰면 된다.

4. 말 줄임표는 한 칸에 세 점씩을 쓰고 다음 칸에 온점이나 반점을 쓰면 된다. 이때 그 다음 칸은 띄우지 않도록 하면 된다.

 

5. 문장이 끝날 때 마지막에 표시하게 되는 부호들은 다음 줄의 첫 칸에 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윗 줄의 마지막 칸에서 문장이 끝난 다면 그 칸의 글자와 같이 써주면 된다. 가장 올바른 방법은 칸 밖에 < 삽입표시를 넣어주고 적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6. 문장이 끝날 때 줄 끝에 비울 칸이 없는 경우에는 한 행을 비우지 않고 처음에 V 표시를 한 후 다음 첫번째 칸부터 쓰기 시작한다.

 

 

 

 

인터넷을 하면서 다른 사람의 글이나 댓글을 읽다 보면 맞춤법과 철자법 그리고 띄어 쓰기가 안 되어 있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이는 어렸을 때부터 국어 공부을 제대로 하지 않은 사람들이 친구들과 어울릴때나 쓰는 단어를 생각나는대로 사용하는 것과 같다.

 

한마디로 지성이나 교양이 없다는 소리를 듣기 알맞는데 원고지 쓰는법을 배우면서 어렸을때 부터 적응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