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테크/블로그

반응형홈페이지 FastBoot 티스토리 스킨설치 따라하기

by 香港 2017. 7. 18.
반응형

컴맹 실력으로 애드센스 광고수입이 좋다고 해서 네이버를 버리고 티스토리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블로거는 꾸준함을 필요로 하는데 라테(Late) 특유의 불성실은 포스팅을 어렵게 만들었고 결국 1일 200명도 오지 않는 초라한 블로거가 되었다.

 

이제 다시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반응형홈페이지로 티스토리를 운영해보려고 한다. 마침 티스토리의 Readiz 블로거님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FastBoot 반응형스킨을 알게 되면서 라테 Late 블로그에 새롭게 적용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나와 같이 반응형스킨의 '반'자도 모르는 초보 티스토리블로거인 분들은 한번 쯤 같이 고민하고 따라하면서 문제점을 고쳐 가보자.

 

 

라디즈 Readiz 블로거님의 티스토리 반응형홈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링크로 따라 방문한 후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계속 내리면 최신형 반응형스킨인 FastBoot v 1.6.2 를 찾을 수 있다. 

 

http://blog.readiz.com/214#.V-IMryiLSUk

 

 

다운로드를 받았다면 화일을 잘 보관하고 압축을 풀어 준다. 압축파일 안에는 총 6개의 파일과 이미지폴더가 있다. 

 

<압축파일 풀면 이미지폴더와 파일>

 

 

 

이제 설치하려고 하는 블로그로 들어가서 관리모드를 실행한다. 아래 보이는 스킨을 눌러 다운로드 받았던 파일들을 등록해 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반응형홈페이지를 설치하기 위한 FastBoot 스킨을 등록하는 스킨등록을 클릭한다. 

 

 

압축받은 파일을 올려 등록을 하려면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압축받아 놓은 파일은 2번에 걸쳐 등록을 하여야 한다. 첫번째로 파일 5개를 지정해서 스킨등록을 하고 다시 또 한번 추가 버튼을 누르고 images 폴더안에 있는 파일들도 등록하면 된다. 

 

 

 

 

<images 폴더내에 있는 파일들>

 

반응형홈페이지 설치를 위한 티스토리 FastBoot 파일을 모두 등록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윗쪽에 있는 스킨 저장명을 쓰고 저장버튼을 클릭하면 언제든지 반응형스킨으로 블로그를 세팅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반응형스킨을 사용하는 이유는 모바일이나 데스크탑 PC에서 로딩시간을 줄여 접근성을 원활하게 한다는 측면도 있으며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서도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수익과 관련한 부분은 호불호가 다르므로 다음에 다시 한 번 알아볼 생각이다.

 

 

 

 

저장이 완료된 반응형스킨은 PC보관함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보관이 되었고 적용버튼을 누르면 활성화가 되어 티스토리블로그가 반응형으로 바뀌게 된다.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블로그에 반응형홈페이지로 FastBoot 스킨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봤다. 이전과는 다른 홈페이지 화면이 펼쳐지므로 제대로 적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홈페이지 포스팅을 클릭하게 되면 이전과는 다른 포맷의 블로그가 나타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기본적인 스킨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변경전과 변경후의 사진을 비교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스킨 변경전>

 

 

<스킨 변경후>

 

변경전과 후를 비교하면 가장 큰 차이는 상단에 배치되었던 구글 애드센스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테스트용 홈페이지이므로 당황할 필요없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애드센스 광고의 종류도 반응형으로 바꾸는 작업을 해야 하는지 알아볼 예정이다. 

 

FastBoot 스킨을 무료로 배포하여 준 Readiz 블로거님께 감사드리고 싶다. 아울러, 롤모델이 되고 있는 친절한효자손의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으므로 효자손님 홈페이지 링크를 남겨 놓았다. 부족한 부분은 이곳에서 배우면 훨씬 더 자세하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친절한효자손 http://rgy0409.tistory.com/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