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경제금융

종신보험, 이 정도는 알아야~ 가입목적과 장점

by 香港 2017. 7. 20.
반응형

 

종신보험의 탄생과 장단점 분석

 

보험은 성격에 따라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분류되며 이중 보장성보험은 가입자가 사망, 질병, 재해 등을 당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받는 보험이다.

 

저축성보험은 자녀의 학자금이나 은퇴후 노후자금처럼 일정한 목적으로 저축을 겸할 때 가입하는 보험이다. 보장성보험에는 가입자의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과 병 또는 교통사고같은 재해를 당할 때 보장을 받는 건강보험등이 있다.   

 

 

종신보험은 1990년대에 프루덴셜생명등 외국계 생명보험사가 고학력의 보험설계사인 FC 또는 FP 조직을 통해 적극적으로 판매했던 상품의 하나이다. 1980년대 후반에 처음 도입되었을 때만 해도 만기환급금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국민의 특성때문에 시장판매가 쉽지 않았다. 특히, 죽은 후에 보험금이 나오면 본인에겐 혜택이 없다는 보험가입자의 생각으로 종신보험은 인기가 없었다. 

 

 

1990년대 후반에 시작된 IMF 외환위기로 인해 우리사회의 인식구조에 일대 변혁이 일어나게 되었다. 부실기업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경제적 변화와 가족제도의 붕괴와 맞물린 사회적 변화로 집안의 가장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고 불투명한 미래로 인해 불안해 했다. 

 

 

특히, 가장이 과로사를 하거나 또는 실직 등의 무능력에 빠질 경우 행복한 가정에 닥칠 수 있는 경제적 타격을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늘어났다.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 종신보험은 가정의 필수품처럼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종신보험의 목적이 사망보험금외에도 생애동안 큰 돈이 들어가는 암이나 급성심근경색과 뇌출혈등의 중대한 질병에 대한 진단비를 보장받는 상품으로 확대되고 있다. 종신보험은 문자 그대로 사망에 대한 보장을 종신토록 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피보험자가 사망이나 재해로 인해 장해지급률이 80%이상이 되면 약관에 명시한 보험금을 지급하게 된다.  

 

 

사망원인과 관계없이 일생에 반드시 한 번은 보장을 받는 종신보험은 앞서 살펴 본 변액보험과 같이 분명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유가족의 생계보장이라는 측면에서 종신보험은 다른 보장성 보험이 갖지 못한 장점이 있다. 사망에 대한 보장을 받다가 은퇴시에 불입한 보험료를 연금으로 전환하여 노후생활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에 속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