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정보/코인분석

비트코인 대장주, 가격전망과 코인판 순환싸이클

by 香港 2017. 12. 9.
반응형

알트잡코인 줄이고 비코 구매시점

 

 

이 글은 비트맨카페에 12월 5일에 올렸던 글로 지금의 시황분석을 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생각해 다시 블로그에 올리는 글이라는 점을 우선 밝힌다.

 

지난 주 목요일 11월 30일에 아내와 함께 45일 제주여행을 다녀 왔다.

 

4박5일간의 제주여행을 앞두고 행복한 여행지에서 코인에 신경쓸 수 없기 때문에 약간 불안한 코인들은 익절 손절 가리지 않고 거의 대부분을 처분하고 비트코인으로 전환하였다.

 

그리고 제주 2일차에 비트코인 시세가 폭락하였다. 그동안 많이 올랐기 때문에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범위였기 때문에 크게 문제삼지 않았다. 

 

 

오히려 아내에게 3일간만 비트코인에 투자하면 10%이상의 수익이 가능하다고 설득해 2천만원을 유치하는데 성공하였고 3일차인 다음날에 15%수익을 올린 후 2300만원을 만들어 되돌려 줬다. 

 

투자개념이 아주 보수적인 아내에게 현금 2천만원의 예금인출 및 융통은 하늘이 내린 기적과도 같은 일이다. 그리고 투자수익률 15%는 아내가 적립하고 있는 치과신협의 3년간의 정기예금 이자이므로 이쁨을 많이 받은 제주여행이 되었고 여행지에서 평소보다 조금 넉넉하게 다닌 것 같다.

 

 

12월 1일 비트코인이 폭락한 후 지금까지 5~6일동안 알트잡코인들의 상승장이 화려하게 펼쳐져 왔다. 첫 2~3일간은 EMC2, ADA 등과 같은 개별 호재종목들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고 뒤이어 2~3일간은 거의 대부분의 알트잡코인들이 덩달아 상승세로 치고 나가는 알트상승장이 오면서 최소 20~30%씩 상승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대장주 비트코인과 원화표시 주류코인들은 비트코인이 폭락하기 이전의 시세를 대부분 회복한 상태로 보여지기 때문에 지금 장세에서 물려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마 추격매수 꼭대기에 붙잡은 분들일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살짝 안타까운 마음도 든다.

 

 

그럼 오늘의 주제인 알트잡코인들의 상승세가 언제까지 펼쳐질지 조금은 궁금해진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장미빛 장세는 계속 이어질까? 

 

사기만 하면 오르는 화려한 알트장세가 계속 지속이 될까? 지갑속에 50%~100%씩 불어있는 수익금을 보면서 금방 부자가 되지 않을까 착각을 하는 분들도 있을텐데 언제쯤에 지금의 장이 바뀔지 알아보자.

 

나는 투자기간이 채 5개월도 안되지만 쓸데없이 분석을 좋아하는 스타일이라 지금까지 코인장을 순환논리를약간은 유심히 보고 기록을 해 온 편이다.

 

그 결과 지금까지 내가 겪은 2~3번의 비트코인의 가격전망과 순환 장세는 다음과 같이 장세가 이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폭락장

바로 몇일 전 12월 1일에 찾아온 비트코인 가격의 20% 정도 하락을 의미한다. 다행히 외부 충격에 의한 폭락이 아니고 비트코인의 상승여파로 1만달러를 돌파하였고 그동안 급등에 따른 조정장이었기 때문에 충격이 크진 않았다. 그리고 단 2일만에 제압이 되면서 평온한 장세가 회복되었다.

 

2) 알트잡코인 상승장

폭락장이후에 비트코인이 정신이 차리는 틈을 이용해 알트잡코인들이 날뛰는 시기이다. 유망한 알트잡코인은 혼란기나 대폭락장에서도 개별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논외로 하고 지금처럼 왠만한 잡코인들까지 미친듯이 모두 뛰어오르는 알트상승장은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2주일 정도 펼쳐졌다.

 

 

3) 비트코인 단독장

정신을 차린 비트코인은 조정을 받은 탄력을 이용하여 상승장을 이끌어왔다. 비트코인 단독상승장이 시작되면 다른 주류코인들과 알트잡코인들을 모두 얼려버리고 추락시켜 버리면서 나홀로 독야청청 상승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8%~18% 상승하게 된다.

 

상승기간은 3~10여일간 진행되며 이 시기에 알트잡코인들은 대부분 btc베이스(사토시)로 거래되므로 강제로 가격을 하락당한다. 비트코인이 상승한 만큼 하락당하면 원화로 손실이 없겠지만 경량급 코인들의 하락폭은 대장주인 비트코인에 비해 2~3배 크게 움직이기 때문에 반토막나기 딱 좋은 시점이다.

 

4) 원화표시 주류코인 순환상승장

비트코인의 단독상승이 멈추게 되면 그동안 급등에 따른 횡보나 조정을 겪게 되는데 이때가 되면 그동안 비트코인의 위력에 숨을 죽이고 있던 이더리움 이하 일반 주류코인들이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하고 돌아가면서 상승하는 순환상승장 또는 전체상승장이 1~2주정도 펼쳐집니다.

 

이 시기에는 알트잡코인들은 상승에서 소외되기 때문에 앞선 3번 장세에서 손실을 입은 만큼 회복을 하지 못하고 강제로 존버당하게 되고 이후에 찾아오는 비트코인의 2차 상승장에 또 한번의 데미지를 입게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5) 비트코인 2차 상승장

주류코인들의 순환상승장에 한동안 조정을 받으면서 주춤했던 비트코인은 전열을 재정비하고 다시 한번 상승을 시동걸게 된다. 이때도 한번 상승하면 10~15% 정도 올라가게 되는데 이 시기는 단독상승을 할 수도 있고 일부 주류코인들과 동반 상승할 때도 있다. 

 

동반상승하지 못하는 주류코인들과 존버하고 있던 알트코인들은 또 다시 btc베이스로 가치하락을 당하기 때문에 그로기상태에 몰리고 던진 후에 코인판을 떠나는 사람들이 속출하게 된다. 

 

6) 한바퀴 싸이클이 돌았다.

 

비트코인의 2차 상승장이 멈추게 되면 앞선 (1)번의

 폭락장이 어김없이 찾아왔고 김프대혼란, 중국발혼란같은 외부충격까지 찾아오면 50%가까이도 폭락하는 장세가 연출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근근히 생명을 연장해 왔던 알트잡코인들에게도 서서히 서광이 비쳐오는 시기이다.

 

 

처음으로 코인판에 입성했을 때 비트코인이 500만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곧이어 300 만원 초반까지 추락하였고 지금과 같은 1 비트코인당 2천만이 되기 위해서는 5배에 가까운 상승세를 펼쳐왔는데 위와 같은 순환사이클이 숨가쁘게 펼쳐지면서 약 8번~10번에 걸친 상승주기를 맞이해 왔다. 

 

코인판의 순환논리를 생각해 보면 다음 번에는 어떤 장세를 준비해야 할 지 대충 예상이 가능할 것이다. 

 

 

 

비트코인은 코인판이 있도록 떠 받치는 대장주였고, 현재도 대장주이며 미래에도 영원한 대장주이므로 호재라는 이유를 갖다 붙여 비트코인을 사고 판다면 그건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비트코인을 잠시 파는 목적은 더 높은 수익을 올려 비트코인 갯수를 늘리고 싶을때만 해야 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이제 폭락장세를 회복하였다. 앞으로 호재는 넘친다. 시카고 선물거래가 개시되므로 반짝 상승이 가능하고 하드포크로 새로운 코인을 배당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으니 향후 2주이내에 10% 이상은 가볍게 돌파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시작은 1주일이내에 찾아 오고 시동을 걸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가 준비해야 할 일은 위의 (3)번 장세이다. 알트잡코인들의 비중을 줄여야 한다. 유망하지 않거나 그저 그런 종목였는데도 20~30% 오른 애들이 있다면 추가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수익을 실현하고 비트코인으로 전환해 놓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코인판에서는 남들을 따라가서는 물리기 딱 좋은 구조이다. 남들보다 앞서 길목을 선점해야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 여러분들이라면 어떤 수익을 원하는가?

 

 

1) 많이 오른 알트 잡코인들을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해 높은 가격에 추격매수하는 불안한 수익? 

2) 적당히 올랐으니까 조금 덜 먹더라도 앞으로를 미리 준비하는 안정적인 수익?

 

불나방처럼 불안한 수익을 쫓기 보다는 안정적인 수익을 찾아 움직이자. 시세를 쫓는 추격매수는 내 투자금의 5~10% 이상은 절대 금물이다. 지난 번 어떤 분이 ADA 에이다에 7천만원 투자해 15천을 만든 인증을 보고 정말 깜짝 놀랐고 수익을 낸 것은 축하하지만 이해할 수 없다고 댓글을 달은 적이 있었다.

 

 

그 분이 10억을 투자하는 분이고 금수저 집안이라면 이런 투자방법이 이해가 되겠지만 불행하게도 나같은 서민은, 마통으로 시작한 사람은, 아내의 투자금을 일부 유치해 운용하는 사람이나 이런 류의 투자자라면 절대 무모한 투자를 하면 안된다.

 

조금 벌더라도 언제나 이익은 소중하다. 지금 1년 정기예금 이자율을 5% 이상 주는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안정적인 투자와 수익을 바라면서 덜 손해보려고 노력만 해도 충분히 벌리는 곳이 코인판이므로 꼭 성투들 하시기 바랍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