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정보/코인분석

코인시장분석, 순환상승장 지금은 무엇을 해야 할까?

by 香港 2017. 12. 9.
반응형

12월 5일에 카페에 올렸던 코인판 순환장세에 대해 어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였다. 비록 5일전 이야기이지만 지금 시점에서 생각해도 많은 부분이 비슷하게 가고 있어 조금은 신기하기도 하다.

 

몇몇 사람들은 잘 알지도 못하는 지식으로 어줍짢은 코인 예측이 조금 맞으면 동네방네 떠벌리기도 하던데 나는 성격상 그런 부류는 못된다.

 

오히려, 더 세부적으로 분석을 해서 지금 시황에서 손실을 보지 않는 방법을 다시 한 번 써보아야겠다는 마음으로 어제 아침에 카페에 다시 한 번 글을 올렸는데 오늘 이부분을 블로그로 옮겨 보려고 한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난 돈버는 방법은 모르기 때문에 알려드릴 수 없다. 그렇지만 돈을 적게 잃는 방법은 잘 알고 있으므로 이 부분을 중점으로 해서 현재의 시황정보를 설명해 보려고 한다.

 

현재의 장세.... 다들 궁금할 것이다. 특히, 지금과 같은 코인장을 처음 겪고 있는 분들은 약 1~2주간에 걸쳐 일부 호재성 알트잡코인의 상승과 뒤이어 찾아온 무분별한 전체 알트잡코인들의 상승랠리로 인해 자신의 통장과 코인계좌에 잔뜩 불어났었던 수익을 보며 많이 뿌듯했을 것이다.

 

 

코인을 사면 오르는 장만 계속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가 한쪽 발을 담그고 있는 이 코인판은 그리 녹록한 곳이 아니라는 것을 지난 2~3달정도 해보신 분들은 다들 잘 알고 있다. 

 

아마 3일간의 비트코인 광풍으로 인해 초보분들은 통장에 넉넉했던 돈이 팍팍 쪼그라 들은 돈을 보았을 것이므로 이제부터는 조심스럽게 투자하지 않으면 다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여기서 한두번 더 실패하면 원금의 1/3토막, 1/4토막을 당하면서 재기 불가능할 정도가 되는 분들도 속출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투자가 가장 필요한 때라고 할 수 있다.

 

이글은 지난 번에 쓴 코인판의 시황과 순환장에 대한 후속글이다. 12월 5일에 올린 글은 어제 포스팅으로 올렸으므로 아래 링크에서 먼저 정독을 하면 더 이해가 잘 될 것이다. 


<비트코인 대장주, 가격전망과 시황>

 

 http://dalblu.tistory.com/317

 

 

 

위와 같이 시황분석을 글을 쓴 다음에 보유하고 있던 알트잡코인들은 대부분 비트코인으로 정리했지만 마지막까지 상승에 대한 미련이 남아 있던 오미세고 1.4 btc는 처분하지 않고 보유했다가 2일만에 btc베이스(사토시)로 반토막을 당해 0.8 btc 값어치로 폭락했다.

 

또한 비트코인 상승과정에서 TRIG 트리거 코인가격이 완전 바닥이라고 생각해 어제 오후에 btc 3개만큼 샀다가 추가로 더 하락하면서 20%의 손실을 받았고 그 여파로 총 보유수량중에 비코 2개 분량이 공중으로 날라갔다.  ㅠ.ㅜ

 

 

지난 2~3일간 비트코인은 막강한 파괴력을 발휘했다. 비트코인 단독장이 오면 다른 코인들은 원래 추풍낙엽처럼 떨어져 나갔었다. 그냥 나가는게 아니고 경량급과 중량급의 체급차이로 인해 비코 상승폭의 2~3배 하락을 겪게 된다.  


나름 시황을 알고 있다는 나같은 사람도 아쉬움과 미련에 손절못하고 있다가 철저하게 유린당했는데  모르긴 몰라도 초보분들은 훨씬 더 내상이 심할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개별 코인의 호재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숲이라고 할 수 있는 시황을 제대로 보는 것이 필요하므로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장세는 어떤 장일까?

 

비트코인의 상승이 멈추고 하락도 잦아든 지금은 모두가 숨을 죽이고 비트코인의 눈치를 살피고 있다. 이럴때 비캐가 치고 올라가서 200만원 위쪽에 안착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200만원 언저리까지 올라가다 제풀에 꺽여 주저 앉아버리는 모습을 보고는 이제 비캐는 단기적으로는 절대 가망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12월 9일인 내일 정도에는 개별호재가 있는 원화표시 주류코인들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조금씩 상승을 하는 순환상승장이 찾아올 것으로 보여진다. 앞서 포스팅으로 올렸던 글에서 말하는 (3)번 주류코인 순환상승장을 의미한다.

 

나는 지금까지 2~3번의 순환상승장을 경험했었다. 이런 장세의 특징은 주로 상승하는 코인들이 원화로 상장되어 있는 시총 20위권 이내로 원화로 사고 팔수 있는 주류코인들이다. 개별호재에 따라 상승하는데 대부분 한번씩 상승을 하므로 순환상승장이라고 부르고 싶다. 

 

 

순환상승장에서 이더리움을 비롯해 대부분의 주류코인들이 골고루 돌아가면서 상승을 한다. 따라서 내가 가진 코인은 안오르고 다른 코인이 오른다고 이리 기웃 저리 기웃하다간 또 끝물에 올라타 지나간 버스를 보고 손을 흔들면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순환상승장이 찾아오면 알트잡코인들은 대부분 철저하게 소외를 당한다. 비트코인 단독상승장에서 입었던 손실이라도 복구되면 좋을텐데 아쉽게도 그런 코인을 들고 있다면 정말 행복한 분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 정도로 알트잡코인들은 어느정도 손실을 입은 상태에서 강제로 존버를 당한다.

 

 

데미지를 받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고 있는 잡코인들을 보면 참 답답하고 한심해 보일 것이다. 다른 코인들은 치고 올라가는데 내 코인만 안올라가니 상대적 박탈감이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렇다고 호재가 있는 코인을 사려고 손절하고 달리는 말에 추격매수를 잘 못하면 영영 재기불능 각이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1~2주간의 순환상승장이 끝나면 다시 비트코인의 2차 상승기가 찾아오곤 했다. 이 기간중에 혹시라도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돌파하게 되면 10~15% 의 추가 상승이 이루어지므로 이때 손실을 입은채로 보유하고 있는 코인이 있다면 다시 한 번 카운터 블로를 맞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라.

 

 

이런 부분 저런 부분을 따지면 도대체 뭘 사라는 것이냐고 반문할 것이다. 그것의 답은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이 상승하면 대부분의 코인들을 강제로 가치를 하락당해 왔다. 내 가치를 보존하고 싶다면 비트코인을 갖고 있어야 한다.

 

투자는 안전이 최고이다. 지금처럼 확실하게 튀어나오는 코인이 없거나 자신이 없을때는 원화나 비트코인으로 갖고 있기를 추천하고 싶다. 현상을 유지하는 것이 최고의 수익이 되는 시점이 지금이다. 

 

비트코인이나 현금을 쥐고 있으면서 특정 호재가 예상되는 코인을 노려서 미리 선점하고 절대 높은 수익을 바라지 말고 10~30% 수준으로 이익을 보고 빠지는 전략이 필요하다.

 

 

4개월전 코인판 초창기에 네오코인을 32~36달러에 샀다가 12달러까지 떨어진 상태에서 존버를 당했고 1달간의 인내후에 38.5달러에 판매를 하였다. 그런데 처음 살때 네오코인 1개는 0.0099개의 비트코인을 살 수 있었지36.5만 1달후 10%이상의 수익을 남기고 팔았지만 그때 네오코인은 0.0063개의 비트코인 가치로 떨어져 있었다.

 

2주전에 네오코인의 호재를 보고 38달러에 샀다가 단 3일만에 36.5달러에 30%(?) 폭락을 당한채 손절하고 빠져 나온적이 있었다. 2주 전에 샀던 네오코인 1개는 4개월전에 비해 더 떨어진 1개당 0.0045개의 비트코인을 살 수 있는 가치였는데 그걸 샀다가 3일만에 불과 1.5달러 떨어졌을뿐인데 비트코인 상승의 여파로 인해 0.0032개의 가치로 폭락을 당했던 것이다.

 

 

눈에 보이는 원화표시 수익에 전전하다보면 어느새 비트코인으로 계산한 내 재산가치는 반토막, 1/4토막으로 줄어든 것을 깨닫게 된다. 차라리 투자를 안하고 비트코인으로 보유했다면 부자가 되었을것이다.

 

난 코인판에 들어와 이걸 깨닫는데 1달이 걸렸고 그 이후에는 항상 비트코인 갯수를 늘리는 것을 수익의 기준으로 삼았다. 처음 3천만원을 투자했을때 비트코인은 개당 500만원였었고 이는 비트코인이 6개의 가치였었다. 

 

멋모르고 투자했다가 비트코인 3개로 보유갯수가 줄어들었을때부터 이를 만회하려고 btc베이스로 거래하면서 절치부심을 했고 그런 노력 덕분에 제네시스마이닝에 투자하고 ICO에 투자한 자금을 제외하고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갯수가 13개로 늘어난 것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원화 수익에 만족하면 안된다. 원화에서 수익이 발생했어도 그 존버하는 기간에 비트코인의 가치는 저 멀리 뛰어오른 경우가 많다. 따라서 투자한 현금은 모두 비트코인으로 매입해 놓고 호재가 있는 코인이 있다면 즉각 출동해서 제압을 하자.

 

그리고 10%가 되었든 20%가 되었든 늘어난 비트코인으로 금의환향하는 투자습관을 들이자. 이젠 비트렉스가 아니어도 업비트가 있기 때문에 굳이 외국거래소를 이용해 btc거래(사토시)를 할 필요도 없으니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코인판에 들어오셨다면 수익의 기준은 현금이 아니고 항상 비트코인 갯수로 환산해야 한다. 왜냐하면 비트코인은 대장이고 진리이며 산이 높고 물이 깊어도 언제든 우상향였기 때문이다.


 꼭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