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레포트, 가계도와 생태도로 나를 발견하는 방법

by 香港 2020. 12. 8.
반응형

 

자신을 중심으로 생태도와 가계도를 작성하시고, 생태도와 가계도를 기반으로 자신이 변화해야 될 영역이나 과제를 서술하시오.

서론

우리를 둘러싼 가족과의 관계를 가계도와 생태도를 그려서 현재의 나를 발견하는 방법이 있다. 가정 및 가족구성원들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중심으로 개선책을 모색해 갈 수 있다.

이는 근본적으로 나를 객관화시킬 수 있고 스스로를 개선해 갈 수 있게 한다. 가계도와 생태도를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자신과 관련된 사람들이나 직업, 성공요인과 같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인과관계를 알아보자.

 

본론

1. 가계도

가계도는 Bowen(1978)의 다세대 가족체계이론에 근거한 가족간의 관계를 그리는 가족도와 유사한 도표로 2~3세대에 걸친 가족 구성원의 정보와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 방법이다. 가족의 패턴을 파악하고 가족사에 있는 질병이나 사고 또는 성공 등과 같은 공통점을 한눈에 알 수 있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문제와 상황이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패턴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고 한 세대에서 일어난 일은 종종 다음 세대에 다시 나타나는 일이 많다. 가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 발전시켜 온 가족의 역할이나, 유형, 관계 등을 상호적인 방법으로 살펴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여기서는 가족정보가 포함되는 방식으로 가족구성원, 가족구성원 상호간의 관계 그리고 가족구성원들의 특징을 포함하여 그리면 가족 관계의 패턴을 정확히 알고 가족 전체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

 

 

2. 생태도

생태도는 1975년 앤 하트만 Hartman 이 고안한 가족관계에 대한 도식으로 클라이언트 및 클라이언트와 관련한 사람, 사회복지기관과 환경의 영향 및 그 상호작용의 변화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그림이다. 생태도는 가족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나 관계도를 원을 사용하여 나타내며 사회적인 맥락이나 특성을 표현하는 실천 기법이라고 할 수 있고 결혼 및 가족상담, 입양과 위탁가정 연구 등의 다양한 방면에 활용된다.

생태도는 가족간의 주요한 체계들과 상황들을 모두 포함해야하며 사회적 체계간의 상호작용의 방식을 포함한다. 클라이언트 가족에게 유용한 자원이나 환경이 무엇인지, 가족체계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들 체계간의 관계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 나의 생태도

3. 가계도와 생태도 비교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이 상담할 때 선호하는 도구는 가계도이다. 가계는 2~3세대의 가족관계를 도표로 표식화해서 현재 제시된 문제의 원인을 규명한다. 가족 구성원의 출생과 상실, 가족의 주요한 사건들, 의사소통과 관계유형이나 직업 등 가족에 관한 연대기적 청사진을 알 수 있다.

가족은 공간적으로 존재할 뿐 아니라 시간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가족을 시계열적으로 조명할 필요가 있다. 가계도는 가족을 사정하는 데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여러 세대를 살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생태도는 가족생활 및 가족이 집단, 다른 가족, 이웃, 친구, 친척과 같은 개인들과 맺는 관계의 본질에 대하여 전체적인 시각이나 생태학적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결혼 및 가족상담, 입양과 위탁가정 연구 등의 다양한 상황에도 활용된다.

가계도와 생태도는 모두 가족역동을 통찰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으나, 생태도는 한 가족이 집단, 자원, 조직, 단체, 다른 가족 및 개인과 맺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면, 가계도는 한 가족의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패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다르다.

 

 

4.  나의 가계도와 생태도를 기반으로 변화해야 될 영역과 과제

나는 1993년 남편과 결혼하여 딸 하나를 낳았고 지금은 그 딸이 성장하여 지금은 청춘을 즐기는 대학생이다. 오랫동안 직장일과 가정일을 같이 해왔고 지금은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을 하게 된 것이다. 사회복지 분야가 낯설고 생소하여 어려움은 있지만 평소에 관심도 있었기에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고 있다.

 

 

내가 변화하고 싶은 것은 클라이언트와 말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얘기를 진실되게 듣기 위해 노력하고 싶다. 경청과 이해를 통해 한단계 더 나아가 클라이언트는 물론이고 가족과 친척, 지인들의 관계도 더욱 긴밀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치과라는 한정된 직장에서 벗어나 넓은 삶의 터전을 개척하기 위해 사회복지이론은 물론이고 실제 현장 경험을 쌓는게 중요하다. 평소 체력적으로 한계를 많이 느끼고 있다. 따라서,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고 정신 건강을 위해 여행이나 산책, 독서, 명상 등 취미생활도 열심히 하고 싶다.

 

결론

가족이란 가장 소중한 존재임과 동시에 때로는 가장 미워할 수도 있는 존재이다. 미워할 수도 있다는 의미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을 경우 이에 따르는 반대작용으로 미워하는 마음도 나오는 것이다.

가족의 관계는 평생 유지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가족 구성원으로 부터 받는 행복과 미움은 각자의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현재 가족간에 문제가 크게 없더라도 가계도와 생태도를 통해 가정 및 전체 가족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관계에서 더 큰 행복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나의 소중한 존재인 가족들과 함께하면서 모두들 행복을 만들어가길 기원하고 싶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외, 나남출판

사랑하는 나의 가족, 박덕만, 해피엔딩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