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취미스포츠

소라게 키우는법, 육지소라게 먹이와 성장환경

by 香港 2015. 7. 21.
반응형

 

요즘 집에서 이색 애완동물을 키우는 세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소라게는 아이들이 관찰하기에도 재미있어 하고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면서 어집럽히거나 변을 질러 놓지 않아서 키우기에 인기가 좋은 편이다.

 

소라게 키우는법으로 소라게는 머리부분은 게를 닮았지만 빈 소라껍데기를 집처럼 이고 다니면서 살고 있기 때문에 소라게라고 부르는데 성장이 계속되면 작은 소라에서 큰 소라를 찾아가기 때문에 재미있게 관찰할 수 있는 동물이다.

 

갑각류에 해당하는 소라게는 크게 분류하면 육지소라게와 바다소라게로 분류할 수 있는데 성장환경이나 먹이는 크게 차이가 나진 않지만 각각의 특성을 맞추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설치해주면 더욱 좋은데 오늘은 육지소라게를 키우는 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소라게 구하는법


 

소라게는 열대어전문점이나 대형 할인마트의 애완동물코너에 가면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학교앞 문방구에서 파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이는 육지소라게가 아니고 다른 종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자연적으로 잡는 방법도 재미있는데 가족들끼리 바다가에 놀러갔을때 온가족이 모두 모여 소라게를 잡아 집으로 가져와서 성장환경을 갖춰주면 된다. 바닷가 얕은 물과 파도에 이리 저리 휩쓸리면서 껍질을 뒤집어 쓰고 열심히 기어다니는 동물이 있다면 십중팔구는 소라게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는 바닷게이다. 

 

육지소라게는 원산지가 열대지방으로 코코넛이나 야자나무 열매를 먹으면서 큰다고 하는데 이들이 생존에 가장 필요한 부분이 더듬이라고 한다. 더듬이에 모든 감각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구입할때는 더듬이 부분에 손상이 있는지를 잘보고 구입하면 된다.

 

 

   

 


 소라게 키우는법 : 육지소라게 서식환경


 

육지, 민물에서 서식하는 소라게로 원산지는 열대지방이라고 한다. 높은 습도와 무더운 날씨에 잘 자라는 동물로 아가미호흡을 하는 갑각류이지만 물이 아닌 뭍에서 생활을 할 수 잇도록 진화를 하였다. 따라서, 육지소라게를 키우기 위해서는 성장환경이 중요할 수 밖에 없는데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자

 

바닥에 까는 재료가 중요하다.

모래, 자갈, 톱밥 등 무엇을 깔아도 상관은 없지만 가급적 코코넛껍질로 만들은 코코화이바(Coco Fiber)를 추천한다. 다이소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이 바닥재는 코코넛이 재질이므로 나무향이 진한 편이서 소라게의 배설물 냄새를 줄여주는 역활을 한다. 또한, 다이소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1년에 2번정도 갈아주면 되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습도와 온도는 맞춰주자

열대에 서식하던 육지게는 더운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실내온도가 25도에서 30도를 권장한다. ㅠ.ㅜ 분명히 어렵긴 하지만 최대한 따뜻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고 햇볕이 잘 들도록 해준다면 크게 위험하지는 않다. 습도는 하루에 1~2번정도 분무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뿌려주면 된다.

 

 

음지를 만들어줘야 한다.

육지게는 낮에는 시원한 그늘아래에서 숨어살다가 밤에 돌아다니는 야행성 동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밝은 햇볕에 어항을 놓더라도 반드시 음지가 형성되는 은신처를 만들어줘야 한다.

 

은신처가 없다면 바닥으로 파고 들어가 낮에는 구경조차 힘들기 때문에 애완용이나 관상용으로 키우는 동물을 제대로 볼 수도 없다면 힘들게 키울 필요도 없는 것이다. 꼭 음지나 은폐물을 만들어줘서 그 안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면 아이들이 관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는 것을 생각하자.

 

 

 


 

소라게 키우는법 : 육지소라게의 물과 먹이


 

 

소라게가 성장에 필요한 물은 잡은 접시나 종지그릇을 어항안에 넣어두고 하루에 두번씩 물을 갈아주면 된다. 물을 줄때는 소라게가 물에 잠기지 않을 정도의 분량으로 채워주면 된다.

 

수도물 사용은 위험하기 때문에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불소나 염소계열에 약한 생물이므로 필히 생수나 충분히 건조시킨 물을 주어야 한다.

 

소라게는 잡식성 갑각류로 무엇이든 잘 먹는다. 특히 육지소라게는 열대우림에서 코코넛이나 야자를 먹고 자란 습성이 있기 때문에 단맛을 내는 과일류를 아주 좋아한다.

 

 

이외에도 감자와 배추등 채소와 야채도 좋아하고 쌀과 보리도 좋아하므로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주면 된다. 특히 육지소라게는 동면을 하는 생물이므로 톱밥 등과 같은 보온에 좋은 바닥재를 추가로 설치해주면 겨울철에도 문제없이 키울 수 있으며 껍질을 벗는 시기에는 건드리지 말고 잘 보살펴 주면 오랜 기간을 관찰하면서 같이 지낼 수 있다.

 

 

이상으로 육지소라게를 키우는법을 간단히 알아보았다. 소라게는 위에 이야기한 성장환경과 물과 먹이만 충분히 조성해주면 잘 자라게 할 수 있고 야생에서 수명이 10~20면 가까이 되기 때문에 집에서 키워도 몇년은 같이 살 수 있을 것이다.

 

LIST

댓글